캐나다 금리, 22년만에 최고치…시장은 추가 인상 전망
호주 이어 캐나다도 금리 0.25%p 깜짝 인상…美 연준은?
호주에 이어 캐나다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깜짝 인상했다.

캐나다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BOC)은 7일(이하 현지시간) 기준금리(overnight rate)를 4.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이 금리 수준은 2001년 4월과 5월 4.75%를 찍은 이후 22년 만의 최고치라고 로이터통신과 C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당초 시장에서는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다.

캐나다는 지난해 3월 이후 8차례 금리를 올린 뒤 올해 3월과 4월 두 달 연속 금리를 동결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되자 다시 긴축으로 돌아섰다.

중앙은행은 성명에서 "놀랍게도 강한 소비자 지출과 서비스 수요 반등, 주택시장의 활기 회복, 달아오른 노동 시장은 기대했던 것보다 초과 수요가 더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과열된 경제와 고질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가라앉히기 위해 다음 달 추가 인상을 예상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스코샤은행의 자본시장경제 담당 부사장인 데릭 홀트는 "오는 7월에 또 다른 0.25%포인트의 인상이 예상된다"며 "그것은 일단 뜯으면 하나만 먹을 수는 없는 과자들(chips)이 든 봉지와 같다"고 말했다.

지난 6일 호주 중앙은행(RBA)도 예상과 달리 기준금리를 3.85%에서 4.1%로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2개월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바 있다.

호주 중앙은행은 추가 금리 인상이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로 돌아올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캐나다와 호주의 움직임에 따라 다음 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기대가 옅어졌다.

미국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 반영된 연준의 6월 금리 동결 가능성은 장중 60%대로 떨어졌다.

전날까지만 해도 약 80% 였다.

반면 0.25%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은 장중 30%대까지 올랐다.

다음 주 13일 발표되는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연준의 6월 금리 결정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