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중에 ‘회색 코뿔소’라는 말이 있다. 회색 코뿔소는 멀리서도 눈에 잘 띄고 진동만으로도 움직임을 느낄 수 있지만 정작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거나 대처 방법을 몰라 일부러 무시하는 상황을 뜻한다. 노후에 발생하는 의료비도 회색 코뿔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나이가 들면 어느 누구도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소득이 줄어드는 시기에 의료비 지출이 늘어난다면 이를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다음 세 가지부터 실천해보자. 우선 가장 먼저 노후에 예상되는 의료비 지출 내역과 규모를 따져 본다. 나이가 들어 활동성이 떨어지는 시기, 병원 입퇴원이 반복되는 시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병인 도움이 필요한 시기 등 단계별로 예상 비용을 산출해 본다.

다음으로 은퇴 시점을 고려해 현재 소득 중 일부를 의료비 명목으로 모아둔다. 노후 의료비를 위해 생활비를 무작정 줄이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손보험, 암보험, 간병보험 등을 선택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후의료비 50세 이전부터 준비를
편안할 때 위기를 생각하고 대비해야 근심이 사라진다는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자세가 필요하다. 의료비 혜택을 제대로 받으려면 늦어도 50세 이전부터는 준비를 시작하는 게 유리하다.

윤필경 삼성생명 중기전략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