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4일 첫 탄소 저감 브랜드인 그리닛 제품을 출시했다.

그리닛은 저탄소 생산 공정 등으로 감축한 탄소 배출량을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을 거쳐 제품에 반영한 탄소 감축량 배분형 제품이다. 이를 산 고객사도 그만큼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으로 인정받는다. 유럽 일본 등 세계 철강사들은 탄소 배출량 감축 실적을 특정 강재에 배분한 탄소 감축량 배분형 제품을 2021년 도입했지만, 국내에서는 포스코가 처음이다.

탄소 배출량 및 감축량 산정은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인 ‘온실가스 프로토콜’에 기반했다. 검증은 세계 3대 인증기관인 ‘DNV UK’를 통해 이뤄졌다. 포스코는 지난해 1~8월 고로와 전로에서 각각 펠릿과 고철(스크랩) 사용 비율을 높여 전년 동기 대비 탄소 배출량을 59만t 줄인 것으로 인정받았다. 펠릿은 철광석을 파쇄·선별한 후 일정 크기의 공처럼 가공한 원료다. 펠릿 사용량을 늘리면 철광석 사용량이 감소해 철광석을 고로에 넣기 전 가공 과정에 쓰이는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다.

포스코는 LG전자에 처음으로 새 탄소 저감 브랜드 제품을 공급했다. 건조기 부품 소재로 쓰이는 철강 제품 200t을 납품했으며 향후 생활가전 제품에 탄소 저감 철강재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도 프리미엄 오븐 제품에 탄소 저감 철강재를 우선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포스코는 최근 삼성전자와 업계 최초로 3년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해 가전용 철강 제품 및 전기강판 제품 등을 공급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 1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국내 주요 고객사를 초청해 ‘탄소 저감제품 출시 계획 설명회’를 열었다. 자사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소개하고 2030년까지 출시될 탄소 저감 제품군도 공개했다. 이 회사는 기존 고로 기반의 저탄소 조업 기술을 향상시키고 전기로 신설을 통해 2026년부터는 용강(전기로 생산 쇳물)을 직접 생산하거나 고로에서 생산된 용선(용광로 생산 쇳물)과 합탕해 탄소 배출을 감축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2026년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하이렉스(HyREX) 시험 설비를 준공한 후 2030년까지 상용화 기술 개발을 완료해 단계적으로 수소환원제철 방식으로 생산 설비를 전환할 계획이다. 하이렉스는 석탄 같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해 탄소 배출량을 대폭 줄이는 혁신적 기술이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