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증시와 디커플링되는 비트코인…中주도 추세로 전환되나 [한경 코알라]
美증시와 디커플링되는 비트코인…中주도 추세로 전환되나 [한경 코알라]
코인, 알고 투자하라!
한국경제신문의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에 실린 기사입니다.
매주 수요일 아침 발행하는 코알라를 받아보세요!
무료 구독신청 hankyung.com/newsletter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타결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28k 선까지 급등세를 보인 뒤 현재27k 선에서 조정 중이다. 지난 27일 부채한도 합의 도달 후 31일 의회 표결이란 관문과 다가올 연준의 금리 결정 이슈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준이 24일에 공개한 5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6월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방향보다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힘을 받고 있다. 반면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따르면 대다수의 선물시장 투자자들은 6월 금리 동결 확률에 무게를 두는 중이다. 미국 증시와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만큼 미국이 주도하던 가상자산 시장에서 중국이 주도하는 추세로 전환될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추세인지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크립토 펀드 및 투자상품은 6주 연속 유출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주는 3,900만달러가 유출되었으며 6주 총 유출액은 2억7,2000만달러다. 유출은 대부분 비트코인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난주는 롱비트코인 숏비트코인 모두 각각 약 1,100만달러의 유출이 발생했다. 숏비트코인의 AUM은 5월 중순 최고치인 1억9,800만달러를 기록했으나 현재는 1억4,400만달러 정도로 약 27% 감소했다. 이는 같은 기간동안 3%만 감소한 롱비트코인에 비해 훨씬 큰 수치다.

전체 TVL(Total Value Locked)은 지난주 대비 +0.3% 증가했다. 지난 몇 주간 디폴트로 인한 시장에 불안감이 형성됐으나, 부채한도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급등을 보였고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각 체인별 TVL 증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체인별 주간 TVL 증감률은 ETH +0.8%, BSC -3.1%, Tron +1.2%, Optimism +1.6%으로 각 체인별 이슈에 따라 증감을 나타냈다.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1.3% 증가했으나 거래량은 -28.2% 감소함. 네트워크별 NFT 주간 매출에선 이더리움이 8,600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3.2% 증가하였으며 비트코인이 2,700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36.3% 감소, 솔라나가 1,200만달러로 지난주 대비 약 +60% 증가했다.

지난주는 총 12건의 VC 신규 투자가 확인되었으며 섹터별로는 Web3 6건, Infra 5건, CeFi가 1건을 기록했으며, DeFi와 NFT 섹터에 대한 투자 건은 없었다. 금주 투자건 중 OpenAI의 CEO인 Sam Altman이 2019년에 설립한 가상자산 스타트업 월드코인(Worldcoin)에 주목한다.

>> 리포트 전문 보기
마마벤처스는…

2018년 설립된 암호화폐 전문 벤처캐피탈(VC)이다. 엑셀러레이터로서 4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백서 검토와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 등 프로젝트의 시장 진입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정확한 정보에 기초해 투자할 수 있도록 시장 분석 컨텐츠도 만들고 있다.

▶이 글은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소개한 외부 필진 칼럼이며 한국경제신문의 입장이 아닙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