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중요 핵심 산업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반도체·2차전지 공장 건설 30년…성도이엔지 "올 매출 1조원 넘겠다"
코스닥시장 상장 종합건설회사인 성도이엔지 이언웅 대표는 31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자사의 사업영역 특색에 대해 이같이 소개했다. 성도이엔지는 한국 반도체산업 태동기에 수입에만 의존하던 클린룸과 고순도 청정설비 등의 기술 자립을 실현하고자 세워졌다.

건설업은 크게 아파트 등을 짓는 종합건설사와 종합건설 수행을 돕는 전문건설업으로 나뉜다. 성도이엔지는 전문건설업으로 출발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산업의 고순도 및 청정 시스템을 전문으로 성장해 종합건설사로 발돋움했다. 지난해 기준 도급순위는 59위에 올랐다. 지난해 매출은 7058억원을 기록했다. 이 대표는 “대기업 계열 건설사들과 경쟁하고자 축적된 경험과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성과를 내고 있다”며 “올해 매출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성도이엔지의 수주 목록은 국가 핵심 산업 리스트나 다름없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굴지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대기업의 클린룸과 반도체 장비 설치 등을 시공했다. 최근에는 포스코퓨처엠 2차전지 양극재 공장과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공장 등 신성장동력으로 통하는 2차전지와 바이오 관련 분야로도 사업을 넓히고 있다.

성도이엔지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장비 회사인 도쿄일렉트론의 경기 화성연구소도 성도이엔지가 짓고 있다. 이 대표는 “설계부터 구매, 시공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경쟁 입찰 분야에 경험이 풍부하다 보니 수주할 수 있었다”며 “경험 기술이 중요한 분야에서 30여 년간 산업 플랜트 외길을 걸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돌아봤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