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3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필로토, 어린이 디지털습관 앱 출시
필로토가 어린이들의 건강한 디지털 습관 형성을 돕는 인공지능 타이머 앱 ‘타키’를 출시했다.필로토는 삼성전자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분사 창업한 인공지능 에듀테크 기업이다.

타키 앱은 강제로 제한하지 않아도 약속한 시간만큼 사용한 뒤 스스로 사용 시간을 조절하며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된 AI 타이머 앱이다. 전문가가 스마트폰 속에서 사용자를 관찰하고, 실시간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처럼 AI가 사용자의 행동 패턴, 사용 시간, 맥락 등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중재와 추천을 제공한다.

비욘드뮤직, 2000억 투자유치
음원 지식재산권(IP) 전문 투자·관리 기업 비욘드뮤직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20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했다.

비욘드뮤직은 2021년 말 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 등에서 약 2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1990년 이전부터 2010년대까지 한 시대를 풍미한 가수들의 유명 음원 IP 다수를 확보한 바 있다. 김현식, 전인권, 이승철, 이소라, 아이비, 먼데이키즈, 캔, 박효신, 성시경, 윤하, 다비치, 티아라, 브라운아이드걸스, 아이유, 태연 등을 포함해 총 2만7000곡 이상의 국내 최대 음원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쏘카,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쏘카페이’ 출시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가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쏘카페이’를 출시한다.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쏘카 앱에서 은행계좌나 신용카드 등을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면 된다.

쏘카페이로 쏘카를 이용하면 할인과 적립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쏘카페이에 계좌를 연동한 후 최초 결제 건에 한해 5000 크레딧을 지급한다. 또, 연동한 계좌로 쏘카페이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금액(대여료, 차량손해면책상품, 부름 서비스 이용료)의 5%를 크레딧으로 적립해 준다. 크레딧은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적립 횟수나 한도에 대한 제한은 없다.

제이앤피메디, 메이븐 세이프티 신규 론칭
의료 데이터 플랫폼 기업 제이앤피메디가 의약품 안전성 관리 솔루션 ‘메이븐 세이프티(Maven Safety)’를 새롭게 론칭한다.

별도의 제품 설치 없이도 프로젝트 규모에 맞춰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사용하는 구독형 SaaS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고가의 소프트웨어 도입이 어려웠던 중소 규모의 기업들도 간편하고 손쉽게 국제 표준 서식에 맞춰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던 기업들도 메이븐 세이프티를 활용하면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바비톡, AWS 출신 최권열 CTO 영입
미용의료 정보 앱 바비톡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 출신 최권열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분야별 핵심 인재들을 대거 영입했다. 최 CTO는 개발 분야 최고 전문가로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선임 프로토타입 개발자, 선임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을 역임한 바 있다. LG전자, 현대백화점, CJ온스타일, 아모레퍼시픽 등 IT계열 대기업에서는 클라우드, 웹,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유지훈 그로스 사일로 리드는 리디, 카카오스타일, 버킷플레이스 등에서 데이터 분야 전문가로 재직하며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김은호 병원 사일로 리드는 SSG, 그린랩스 등에서 프로덕트 관련 직무를 수행하며 제품 운영 과정을 이끌어왔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연세대 축제에 망붕이가 떴다
핸드허그가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커머스 솔루션 젤리크루는 연세대학교 축제 기간 중 진행한 망붕이 행사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로 대학교UI와 캐릭터IP의 협업으로, 연세대학교 축제 기간 동안 학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더 하기 위해 진행했다.

축제 기간 연세대학교 동문광장 분수대에 설치된 4M 크기의 대형 망붕이 캐릭터와의 인증샷을 찍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이 끊이지 않는 풍경이 연출됐으며, 연세대 곳곳에 젤리크루 캐릭터들의 포토존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LG전자와 손잡은 AI칩 스타트업은
캐나다 AI 칩 개발사인 텐스토렌트는 "LG전자와 협력해 스마트 TV와 자동차 제품, 데이터 센터 구동 칩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텐스토렌트는 2016년 창업한 AI 칩 개발 스타트업으로, 전설적인 칩 설계자로 평가받는 짐 켈러가 현재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이 스타트업은 현재 시장 가치가 10억 달러(1조3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텐스토렌트가 파트너십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경제 매체 포브스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LG는 프리미엄 TV 플랫폼에 텐스토렌트의 AI 기능을 추가하고 텐스토렌트는 데이터센터 포트폴리오에 LG의 비디오 코덱(동영상 압축 및 압축된 것을 다시 재생) 기술을 추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드라마 스타트업, 142억 투자유치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플레이리스트가 알토스벤처스와 하나증권 Club1 WM센터에서 142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별도의 라운드를 설정하지 않았다.

플레이리스트는 2019년 알토스벤처스가 단독으로 참여한 시리즈A 투자에서 53억원을 유치했으며, 2020년 9월 기존 투자자인 네이버웹툰과 스노우, 알토스벤처스 대상 60억원 유상증자를 진행했다. 지난해 '약한영웅 Class 1'과 국내 첫 쇼츠 드라마 '편의점 고인물' 등을 성공적으로 선보이며 주목받은 제작사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팀민트,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베타 서비스 오픈
뉴미디어 기업 더에스엠씨그룹의 자회사 팀민트가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 ‘MIX’를 베타오픈 했다.

MIX는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핵심 마케팅 트렌드를 큐레이션 해주는 플랫폼이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탐색, 조사하는 마케터의 일상에서 시간을 단축 시켜줄 뿐만 아니라 마케팅 기법마다 유익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서비스다.

1분기 기술창업 6만2000개
중소벤처기업부는 31일 이같은 내용의 '2023년 1~3월 창업기업 동향'을 발표했다. 전업종으로 넓힐 경우 새로 창업한 기업은 33만3372개로 전년 동기대비 4.4% 감소했고, 부동산업을 제외한 창업은 29만8771개로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했다.

경제협력기구(OECD)가 규정하는 기술창업은 6만2299개로 전년 동기(6만2399개)보다 0.2% 감소했다. 2020년 1분기(5만8892개), 2021년 1분기(6만1882개)보다 높은 수치로, 역대 1분기 중 2022년을 제외하고 두 번째로 높았다. 기술창업은 제조업과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업 등 지식기반서비스업을 의미한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로켓펀치, 구직자 대상 밀착 트레이닝 ‘취준PT’ 론칭
알리콘이 로켓펀치의 신규 서비스로 취업준비생을 위한 현직자 1:1 밀착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취준P’를 론칭한다. 로켓펀치는 국내 최초 실명 공개 프로필 기반의 IT스타트업 전문 채용 플랫폼이다.

취준PT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5주간 직무별 현직자 취업 트레이너의 코칭 하에 로켓펀치 기업 고객이 실제 의뢰한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구직자의 프로젝트 수행 결과에 따라 기업의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채용 연계형으로 마련됐다. 신입 지원자와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거나 직무 전환을 고려하는 경력자가 대상이며, 참여 직군 조건은 소프트웨어 개발, 마케팅, 디자인, 기획 및 PM 등이다.

도미노, 금융위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심사 통과
자산관리 플랫폼 도미노(운영사 패스트포워드)의 AI 로보어드바이저 ‘도미노 오토파일럿’이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하는 제20차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 운용심사를 통과했다.
우리 애도 스마트폰 중독?…"강제로 뺏지 말고 '이것' 쓰세요" [Geeks' Briefing]
앙트러리얼리티, ETRI와 손잡는다
3D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어나더타운의 운영사 앙트러리얼리티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공모하는 R&D사업에서, 초실감 공연자 캐릭터를 생성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메타버스 캐릭터 IP 확보 기술개발’ 사업의 공동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해당 연구는 스마트폰 카메라 기반 고품질 3D로 복원된 공연자의 대화형 NeRF 3D 전신 모델과 3D 리깅 캐릭터를 이용하여 대화, 음성합성으로 사용자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3D공연자 캐릭터를 생성하는 기술의 개발, 그리고 초실감 공연자 팬덤서비스의 실증을 목표로 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