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걸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장 사장(왼쪽)과 지안니 인판티노(Gianni Infantino) FIFA 회장이 조인식 이후 아이오닉 6, EV6 옆에서 기념 촬영을 했다./사진=현대차그룹
김걸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장 사장(왼쪽)과 지안니 인판티노(Gianni Infantino) FIFA 회장이 조인식 이후 아이오닉 6, EV6 옆에서 기념 촬영을 했다./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2026년, 2030년 월드컵을 포함해 2030년까지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모빌리티 부문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후원 연장으로 최고등급 FIFA 공식 파트너 자격을 유지하며 오는 7월 개최되는 2023년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을 비롯해 2026년 북중미 월드컵, 2030년 월드컵 등 향후 8년간 FIFA 주관 모든 대회에서 모빌리티 부문 공식 후원사로 대회 차량을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친다.

현대차그룹은 FIFA와의 협력 관계를 한층 발전시켜 FIFA 파트너십 후원 범위를 자동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보틱스,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등 모빌리티 영역 전반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로봇 계열사인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UAM 독립법인 슈퍼널(Supernal)도 FIFA 파트너십에 참여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결정이 현대차그룹의 도전과 혁신 비전을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정의선 회장 의중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김걸 현대차그룹 사장은 "FIFA와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 비전을 선보이고 전 세계가 축구를 통해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1999년 미국 여자 월드컵을 시작으로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 FIFA가 주관하는 모든 대회에 공식 차량을 지원해왔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역대 월드컵 최초로 대회 공식 차량 일부를 아이오닉5, EV6 등 전용 전기차 모델로 제공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