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서 발언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서 발언하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이 절대로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창용 총재는 25일 "적어도 금통위원들이 상황을 보자고 한 것은 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이창용 총재를 제외한 모든 위원이 이번 금리 인상기 최종금리 수준으로 3.75%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재는 "(3.75%로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둔 이유는 두 가지"라며 "소비자물가(상승률)가 둔화하고 있지만 근원물가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고 미 중앙은행(Fed)이 금리 인상을 중단할지 지속할지, 이것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더 지켜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 연내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소비자) 물가(상승률)가 확실하게 2%에 수렴한다는 증거가 있기 전까지 인하 시기를 언급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현재 금리를 300bp(1bp=0.01%포인트) 이상 올린 상태에서 물가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원·달러 환율과 관련해서는 "금리 격차가 환율을 결정한다는 프레임에서 벗어나달라"면서 "(한미 금리 격차가) 1.75%포인트로 벌어지면 절하 우려가 많다는데, 경험적으로 이자율 격차가 커졌음에도 미 중앙은행이 (금리를 추가로)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주면서 몇 주간 환율이 내렸다"고 지적했다.

부동산 시장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경기도 잠재성장률 아래이고 이자가 300bp 올라서 높은 수준이니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다시 과열되거나 불안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올해 우리 경제의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6%에서 1.4%로 낮춘 것은 당초 예상보다 정보기술(IT) 경기와 중국 경제 회복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IT 요인 등을 제외하면 우리 경제 성장이 1.8%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며, 하반기 들어 성장률이 오르는 '상저하고' 패턴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