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이슈 브리핑
발등에 불 ‘탄소 다이어트’…제품별 배출량 파악 필수
기업들이 지구에 찍힌 탄소발자국을 지우고 있다.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이란 개인이나 기업 등이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의미한다. 지구온난화 주범인 탄소를 줄이기 위한 취지로 2006년 영국 의회 과학 기술처(POST)가 제안한 개념으로, 제품 하나를 생산하기 위한 원료 채취, 유통, 생산, 판매, 사용, 폐기까지 전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을 빗댄 용어다. 제품의 생애주기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무게 단위인 킬로그램(kg)이나 광합성을 통해 상쇄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양을 나무 수로 환산해 표기한다.

탄소발자국은 제품 생산이나 시스템의 모든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전과정평가(LCA)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흔히 LCA와 탄소발자국을 혼용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LCA가 좀 더 넓은 개념이다. LCA는 온실가스뿐 아니라 에너지, 대기, 토양 등 환경에 대한 기업이나 개인의 영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산출된 결과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수치화한 것이 탄소발자국이다.

허탁 한국환경한림원 회장은 “탄소발자국의 경우 탄소배출에 대한 데이터만 산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환경영향에 대해서는 파악할 수 없다. 예를 들면 탄소는 줄였으나 산성화, 에너지 사용량 증가가 나타날 수도 있어 탄소발자국 인증이 모든 환경적 영향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Neo-QLED가 탄소발자국 인증을 확보했다.사진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의 Neo-QLED가 탄소발자국 인증을 확보했다.사진 제공=삼성전자
인증 취득부터 자체 시스템 구축까지

기업들은 탄소발자국 인증을 탄소감축을 입증하는 일종의 ‘라벨’로 활용하고 있다. 탄소발자국 인증이 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환경 성적을 드러내는 인증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전에는 자발적 영역이던 인증이 글로벌 규제에 포함되면서 기업의 대응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EU) 차원에서 시작된 규제 바람이 거세다. EU의 핵심 원자재법(CRMA) 초안에 핵심 원자재 판매 기업을 대상으로 탄소발자국 정보를 요구하는 방안이 포함됐고, 이후 산업 및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공정을 공시하는 세부안도 논의됐다. 최종적으로는 공급망 데이터를 담은 EU 배터리 여권 시스템을 2024년 의무화하기로 해 배터리 기업의 탄소발자국 공시가 불가피하게 됐다.

관련 기업들은 국내외 인증기관으로부터 제품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거나 자체적으로 LCA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는 등 대응을 서두르고 있다.

대표적 인증으로는 해외는 영국 비영리 기구 ‘카본 트러스트(The Carbon Trust)’의 탄소발자국 인증, 국내는 환경성적표지 인증이 있다. 카본 트러스트는 2001년부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탄소저감, 패키지 탄소저감, 탄소중립 등 다양한 인증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2021년 Neo QLED로 4K 이상 해상도를 지닌 TV 최초로 카본 트러스트 인증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QLED·크리스털 UHD·라이프스타일 TV를 포함한 TV 11개 모델과 모니터·사이니지 5개 모델까지 총 16개 모델에 대해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았다. 지난 3월에는 Neo QLED 6개 신제품의 탄소발자국-탄소저감 인증을 확보했다. 탄소저감 인증은 전년 동급 모델 대비 탄소배출량을 줄인 제품에만 수여한다. 삼성전자 측은 “올해 총 20개 이상 모델에 대한 탄소발자국 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5월 기준 9개 인증을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업계 최초로 반도체 사업에 대한 LCA 제3자 검증도 완료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해 배터리 소재 업계 최초로 양·음극재 환경성적표지를 획득하고, 이를 공개했다. 지난해 기준 PN8 양극재 1kg 생산 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은 25.9kg·CO2다. 60KWh 용량 전기차 한 대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2020kg·CO2 정도다.

현재 많은 기업이 카본 트러스트 인증과 국내 환경성적표지에 주목하지만, 업종과 거래 기업에 따라 필요한 인증이 다양해질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부터 제품 생산 전과정의 탄소발자국을 추적하는 자체 시스템 ‘SK LCA 인프라’를 개발해 실제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에서 생산하는 에너지·화학제품의 원유 채굴 단계에서 사용, 폐기 단계까지 전과정 온실가스 배출량을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측정하고 모니터링한다. SK LCA 인프라는 글로벌 온실가스 검증기관 로이드인증원의 제품 탄소발자국 산정 관련 인증도 받았다. 삼성웰스토리는 지난 3월 단체 급식 메뉴에서 탄소발자국을 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한 끼 식사 시 약 1.9kg의 탄소가 배출된다는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저탄소 메뉴를 마련할 예정이다.

조선업계, 탄소발자국 원팀 구성

업계의 공동 대응 움직임도 있다. HD현대는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함께 지난 3월 탄소발자국 원팀을 만들었다. 조선업계의 스코프 3(공급망을 포함한 총외부배출량)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다. 각 사별로 스코프 3 배출량 산정 방법을 공유해 조선업계에서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표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CJ ENM 역시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에코 콘텐츠 프로덕션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고 제작과정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는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모든 제품이 탄소발자국 라벨을 지닌 패션 브랜드 올버즈 역시 탄소발자국 계산 키트를 만들어 배포하는 등 업계 차원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탄소발자국 인증은 탄소감축의 시작일 뿐이다. 제품 생산과정에서 어디서 얼마나 탄소가 배출되는지 파악했다면, 다음 단계는 본격적인 감축 전략 수립이다. 탄소회계 전문 스타트업 탄소중립연구원 이민 대표는 “기업의 탄소중립 노력은 결국 제품 단위까지 내려올 것이다. 제품의 전과정에 내재된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배출에 대한 정보가 필수적”이라며 “LCA를 통해 제품 생산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공정, 연료, 에너지 등의 변화를 이루는 것이 인증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EU 차원에서는 이미 제품환경발자국(Product Environmental Footprint, PEF)라는 기준을 수립하고, 자사 제품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기후변화, 물 관리, 토지 사용 등 16가지 항목에 대한 제품군 가이드”라며 “앞으로 어떤 것이 인증 대상이 될지에 대한 참고 사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