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드라마·영화 공모전 개최…"총상금 1억5천만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상금 1억5000만 원 규모의 드라마, 영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16일 ‘2023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드라마ㆍ영화 공모전’을 개최, 함께 전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일 스토리텔러를 찾는다고 알렸다. 글로벌 메가히트 IP를 선보이며 세계 엔터업계에서 영상콘텐츠 IP 제작 역량을 입증해온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역량 있는 차세대 스토리텔러 육성을 통해 글로벌 스튜디오로서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K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저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K콘텐츠의 장르적 다양성을 확대하고 K콘텐츠 소비자들에게 보다 참신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2023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드라마ㆍ영화 공모전’은 영화와 드라마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장르나 소재의 제한없이, 본인이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순수창작물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영화는 장편 상업영화, 드라마는 회당 60분의 미니시리즈(총 12~16부작)가 대상이다. 신인, 기성 작가는 물론 2인 이상의 공동집필도 가능하다. 특히 응모자(작가) 본인이 원작자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소설과 시나리오, 웹툰, 웹소설 등의 개작도 모두 포함된다.

지원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지원 서류와 함께, 영화 부문의 경우 기획의도, 시놉시스, 인물 소개 등을 포함한 기획안과 시나리오를, 드라마 부문은 기획의도, 인물 설정 및 전체 회차별 줄거리의 요약 등을 담은 시놉시스와 1~2회 분량의 대본을 제출하면 된다. 출품 접수는 오는 6월 26일(월)부터 7월 9일(일)까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공모전 공식 계정으로 이메일을 발송하면 접수 가능하다. 심사 결과는 오는 10월 최종 수상자들에 개별 통보하며, 공모전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안내를 참고하면 된다.

출품된 작품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산하 자회사,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영화와 드라마 각 부문별로 최우수상(각 1편) 우수상(각 2편) 가작(각 3편) 등 총 12편의 수상작을 선정한다. 총 상금은 1억 5천만원으로, 영화, 드라마 부문의 최우수상 수상자에는 각 3000만원, 우수상 각 1500만원, 가작 각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수상작의 저작권은 집필한 작가에 귀속된다. 뿐 아니라, 최종 수상작의 제작 기회는 물론, 유명 감독, 작가, 드라마 영화 제작자 등 톱 크리에이터들의 강의와 개별 멘토링 등 드라마, 영화 작가로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수상 혜택과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장세정 영상사업부문장은 “전 세계를 사로잡은 K드라마, K무비의 경쟁력은, 신선한 소재와 독창적인 아이디어, 그리고 이를 풀어낸 탄탄한 스토리텔링이 강력한 요인 중 하나”라며, “이번 공모전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전 세계인을 울고 웃게 하며 깊은 울림을 전할 스토리텔러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역량 있는 스토리텔러들을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창작 생태계를 구축하고 K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성장 저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본사와 탁월한 크리에이티브와 제작 역량을 갖춘 자회사 간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멀티 스튜디오 체제를 고도화하며, 글로벌 프리미엄 콘텐츠 IP 기획,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콘텐츠의 글로벌 열풍을 이어갈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로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는 것. 지난해 ‘사내맞선’ ‘수리남’ ‘헌트’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등 글로벌 메가히트작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는 총 30여 편의 작품을 기획, 제작할 예정이다. 이 중 일찌감치 공개 일정을 확정한 박서준 한소희 주연의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 지창욱 위하준의 디즈니+ ‘최악의 악’ 등은 벌써부터 전세계 팬들의 뜨거운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 외에도 ‘레이스’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 ’도적 : 칼의 소리‘ ’무인도의 디바’ ‘화란’ ‘엑시던트(가제)’ 등 다양한 장르와 소재의 작품들을 제작해 선보일 계획이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