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왕의 어머니' 김순일 여사 별세…향년 100세
허영인 SPC그룹 회장의 모친이자 삼립식품(현 SPC삼립) 창업주인 고(故) 허창성 명예회장의 부인 김순일 여사가 10일 별세했다. 향년 100세.

‘제빵왕의 어머니’로 불리는 고인은 그 스스로도 빵의 대중화를 위한 기틀을 만드는 데 기여한 인물이다.

1923년 황해도 옹진에서 태어난 고인은 1942년 허 명예회장과 만나 결혼했다. 1945년 삼립식품의 전신인 ‘상미당(삼립식품의 전신)’ 제과점을 공동 창업해 운영했다.

고인은 허 명예회장에게 인생의 동반자이자 든든한 경영 파트너였다. 허 명예회장은 생산관리를 김 여사는 경영관리를 맡았다. 삼립식품 창립 이후에는 이사와 감사로 경영에 참여했다. 국내 양산빵의 대표제품으로 꼽히는 삼립 '크림빵'과 '호빵', '보름달'도 모두 고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제빵은 손 끝에서 남는다.” 손 끝에 정성을 모아 빵을 만들 것을 강조해 온 고인은 이 같은 어록을 남겼다.
'제빵왕의 어머니' 김순일 여사 별세…향년 100세
허 명예회장은 자서전 <미래를 살아가는 지혜>에서 "아내를 빼놓고 회사를 거론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할 만큼 역할이 컸다"고 회고했다. “인정과 감정에 흔들리기 쉬운 자신의 단점을 아내가 보완해 주고, 직원의 인사나 구매, 예산 집행 등 여러 경영분야에서 능력이 두드러졌다”고 고인에 대해 언급했다. 허 명예회장은 2003년 8월 별세했다.

한국전쟁 당시 허 명예회장과 김 여사는 두 살배기 영인(현 SPC 회장)을 비롯해 세 자녀를 이끌고 서울 을지로 방산시장에서 황해도 옹진까지 200㎞가 넘는 피난길을 오고 가며 상미당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았다고 고인의 지인은 전했다.

특히 외환위기(IMF)때 경영이 어려워진 삼립식품을 2002년 되찾아 오면서 허 회장은 회사를 일궈준 고인에게 깊은 감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회장은 부모가 초석을 놓은 작은 회사를 국내 1위 제과제빵 기업으로 키워냈다.

고인은 천주교 신자다. 세례명은 말지나. 유족은 허영인 SPC그룹 회장 등 6남 1녀.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다. 발인은 13일 오전이며, 장지는 경기도 이천시 선산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