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5년내 TSMC 잡는다" KAIST서 강연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을 이끄는 경계현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장(사장)이 5년 안에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를 따라잡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경 사장은 4일 대전 KAIST에서 열린 ‘삼성 반도체의 꿈과 행복: 지속 가능한 미래’ 강연에서 “냉정하게 얘기하면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기술력이 TSMC에 1~2년 뒤처져 있다”며 “하지만 TSMC가 2나노미터(㎚·1㎚=10억분의 1m) 공정에 들어오는 시점부터는 삼성전자가 앞설 수 있다”고 말했다. 경 사장은 이어 “5년 안에 TSMC를 앞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 사장의 자신감은 삼성전자가 3㎚ 파운드리 공정부터 세계 최초로 적용하기 시작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기술에 근거한다. GAA는 반도체에 흐르는 전류 흐름을 세밀하게 제어하고 충분한 양의 전력이 흐르게 하는 신기술이다. GAA 공정을 활용하면 기존 공정 대비 면적은 45% 작고, 소비전력은 50% 적게 드는 칩을 생산할 수 있다.

TSMC는 삼성전자와 달리 2㎚ 공정부터 GAA 기술을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기술 도입에 따른 공정 개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추격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게 경 사장의 판단이다. 그는 “현재 삼성전자의 4㎚ 기술력은 TSMC보다 2년, 3㎚는 1년 정도 뒤처져 있다”며 “하지만 TSMC가 2㎚에 들어오면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삼성 D램, 2028년 슈퍼컴퓨터 핵심 될 것"
GAA 기술로 45% 작은 칩 생산

경계현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장(사장·사진)은 글로벌 빅테크(대형 기술기업)를 중심으로 파운드리 고객사도 계속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삼성전자의 3㎚ GAA(게이트올어라운드) 공정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며 “고객사명을 얘기할 수는 없지만 알 만한 거의 모든 기업이 같이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구글, 퀄컴 등이 삼성전자의 3㎚ 공정을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D램,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 기술과 관련해서도 ‘초격차’ 확보를 위해 패키징(후공정) 기술력을 키우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경 사장은 “반도체의 공정 미세화가 (더 이상) 어려워지면서 결국 패키징을 통해 성능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지난해 DS부문에 어드밴스드패키지팀을 만들었고 3~4년 내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사업의 경쟁력은 경쟁사보다 높은 수익성”이라며 “지금은 약해졌지만 D램, 낸드플래시 모두 ‘넘버원’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를 아낌없이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론 인공지능(AI) 서버에서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란 전망도 제시했다. 경 사장은 “2028년까지 메모리 반도체 중심이 되는 슈퍼컴퓨터가 나올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강연장에선 ‘미국의 중국 반도체 제재로 삼성전자가 받는 영향’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경 사장은 “중국 시안 공장 투자에 허락을 받아야 하지만 전체 사업에 영향을 줄 만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엔지니어를 유치하기 위해선 “경기 평택에 근무하는 연구개발(R&D) 인력을 동탄으로 이동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 사장은 학생들에게 삼성전자의 조직 문화와 관련해 ‘끊임없는 도전’이 가능한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세상에 없는 기술을 만들어 가는 일이 삼성전자 DS부문이 지향하는 바”라며 “반도체 엔지니어들이 스스로 주인공으로서 결정할 수 있고, 실패할 자유가 보장되는 ‘심리적 안전감’이 DS 부문의 문화”라고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KAIST를 시작으로 향후 다른 학교에서도 강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KAIST를 포함한 국내 대학 7곳에서 반도체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등 반도체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계약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취업이 보장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 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하는 등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와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대전=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