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채부터 갚는 '현금부자' 기업
마켓인사이트 4월 24일 오후 3시48분

만기가 돌아온 회사채를 차환 발행하는 대신 현금 상환하는 우량 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우량 회사채를 중심으로 기관투자가의 매수세가 몰리고 있지만 높아진 금리 부담을 지지 않고 현금 상환에 나서고 있다는 설명이다.

2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이달 21일 만기가 돌아온 3년물 회사채 4800억원어치를 현금으로 상환했다. 기아는 2021년 3월 이후 공모 회사채 시장을 찾지 않고 있다.

시장에선 기아가 이번에 회사채 발행에 나설지 관심이 컸다. 신용등급이 올해 들어 ‘AA(긍정적)’에서 ‘AA+(안정적)’로 상향돼 회사채 조달 금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아는 현금 상환을 택했다.

양호한 실적을 토대로 확보한 풍부한 유동성을 활용해 차환 발행에 따른 이자 부담을 줄이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기아는 이번에 만기가 돌아온 회사채를 3년 전 연 2.02%에 발행했다. 하지만 지난 24일 기아의 3년물 회사채의 민평금리(민간 채권평가사 평균 금리)는 연 3.92%에 달했다. 만약 회사채를 차환 발행하면 기존보다 두 배가량 높은 금리에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는 뜻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AA-)도 다음달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총 4000억원어치를 현금 상환할 방침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영업이익 1조1740억원으로 사상 첫 1조원대를 돌파하는 등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다.

방산 부문 실적이 개선된 현대로템(A-) 역시 회사채 현금 상환을 추진 중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다음달까지 85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현대위아(AA-)도 이달 총 7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왔지만 차환 발행하지 않았다.

한 대형 증권사 회사채 담당자는 “일부 현금이 풍부한 우량 기업들은 일단 상환한 뒤 회사채 시장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