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규제완화 계기 4조4천억 투자
연 3조6천억원 생산·9천명 고용 유발 기대
세계최대 광양제철소, 철강·배터리·수소 복합기지로 거듭난다
포스코가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인 광양제철소를 기존의 철강 외에 이차전지 소재, 수소 등 차세대 신성장 사업을 더한 미래형 산업단지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포스코는 19일 정부가 국가산업단지 내 투자 범위에 유연성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하자, 광양제철소 내 바다 매립지인 동호안(東護岸) 부지를 이차전지 소재, 수소 등 미래 신사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동호안은 포스코가 1989년부터 바다로부터 제철소 부지 침식을 막으려고 공유수면에 정부 승인을 받아 매립한 곳으로, 면적이 7.6㎢에 달해 여의도의 두 배가 넘는다.

포스코는 현재 5코크스 공장, 원료 야드, LNG(액화천연가스) 터미널 등 일부 시설을 둔 동호안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그룹 차원의 신사업 투자 방안을 검토했지만, 국가산업단지 기업이 추가 투자를 할 때 '관련 업종'만 가능하다는 현행 규제에 막혔다.

이런 상황에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날 광양제철소를 방문, 첨단 산업에 투자하거나 지역 균형발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투자 업종 제한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입지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포스코의 '광양제철소 탈바꿈 프로젝트'가 순풍을 받게 됐다.

포스코그룹은 기존 철강 중심에서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에너지 등 신사업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동호안 부지가 중요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소재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 등 다양한 신사업 계열사의 생산 시설을 동호안에 입주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그룹은 "향후 10년간 동호안 부지에 약 4조4천억원의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으로 포스코그룹은 동호안 부지에 기존 철강과 국가첨단산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메가 미래형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이 같은 규모의 투자가 실제로 단행될 경우 생산 유발 효과가 연간 약 3.6조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연간 약 1.3조원, 취업 유발 효과가 연간 약 9천명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아울러 포스코가 수소로 석탄을 대체하는 차세대 제철소를 추진하는 가운데 정부의 입지 규제 완화를 통해 동호안에는 대형 수소 생산 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커졌다.

포스코는 석탄 대신 수소로 활용해 쇳물을 만드는 차세대 공정인 하이렉스(HyREX) 공정 도입을 추진 중이다.

회사 측의 계획대로 2050년까지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기존 고로를 하이렉스 공정의 바탕인 수소환원제철 방식으로 바꾸면 포스코의 내부 수소 수요만으로도 연간 500만t(톤)의 수소가 필요하다.

포스코는 이 같은 막대한 내부 수요를 바탕으로 2050년까지 연 700만t의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일류 수준의 수소 공급 기업이 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김학동 부회장은 "포스코그룹은 철강을 넘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도약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신속한 관련 법령 개정과 광양국가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