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원전 공기업과 기자재 협력업체의 원전 기자재 수주를 2027년까지 5조원 규모로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원전 공기업과의 동반 수출이 아닌, 독자적 기자재 수출이 가능한 원전 중소기업도 100개 양성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의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 방안을 ‘원전 수출전략 추진위원회’에서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신규 원전 건설과 계속운전 확대로 원전 기자재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주요 원전 공급국의 기자재 제조 능력이 약화해 국내 기업의 공급망 진입 기회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기존의 수출 방식인 원전 공기업과 기자재 협력업체 간 동반 진출을 확대하고 원전 공기업 수주에 의존하지 않는 원전 중소기업 독자적인 수출 역량도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원전 공기업 등은 원전 건설과 개보수 사업 수주, 핵연료 공장 건설 등 사업 규모가 크고 기자재 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대형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 고부가가치 단품 기자재, 운영·정비 서비스, 소형모듈원전(SMR) 모듈 등으로 수출 분야도 다변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원전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특별금융프로그램도 추가로 시행한다. 지난해 4000억원 규모의 긴급금융자금을 투입한 데 이어 오는 31일에는 1차분 500억원, 8월 2차분 1500억원 규모로 대출한다. 대출은 산업은행의 금리 우대와 한국수력원자력·두산에너빌리티의 자금 예치에 따른 금리 인하를 통해 연 3~5%대의 저금리로 제공될 전망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