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신형 쏘나타 양산을 앞두고 “노동 강도를 줄여달라”는 노동조합의 생떼에 또 발목이 잡혔다. 쏘나타를 생산하는 충남 아산공장 노조가 “울산공장만큼 편하게 일하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탓이다. 생산라인 투입 인원을 놓고 노사 대립이 길어지면서 생산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아산공장 노사는 이달 초 신형인 ‘쏘나타 디 엣지’의 맨아워(한 시간에 차 1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사람 수) 협상을 시작했지만, 한 달째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노동강도가 갈수록 세지는 만큼 투입 인원을 더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산공장 노조는 맨아워 협상 첫 상견례부터 “회사가 사상 최대의 성과를 거두는 동안 노동 강도는 더욱 높아졌다”며 “적정 노동 강도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아산공장 노조는 한 생산라인에서 여러 차종을 조립하는 ‘다차종 혼류 생산’과 국내 모든 공장 중에서 ‘시간당 생산 대수(UPH)’가 가장 많은 탓에 노동 강도가 세다는 입장이다.

아산공장은 실제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그랜저, 쏘나타, LF쏘나타(택시), 아이오닉 6 등 4개 차종을 혼류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반면 울산 1~5공장은 공장별 생산라인이 두 개씩이며, 라인당 생산하는 차종이 1~3개 수준이다. 공장·라인별 UPH도 아산공장이 가장 많기는 하다. 아산공장은 68UPH로, 울산공장의 최대 두 배 이상이다. 울산공장은 1공장 1라인(코나)과 3공장 1라인(아반떼)이 56.5UPH로 제일 많으며, 나머지 생산라인은 26~29UPH 수준이다.

아산공장 노조는 “울산공장의 평균 편성효율이 대략 52%(52명이 할 일을 100명이 한다는 의미)”라며 “그 수준이면 아산공장은 146명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산공장의 인원을 늘려 울산공장처럼 편성효율을 낮춰야 한다는 얘기다. 회사는 “효율이 낮은 공장의 인원을 줄여 생산성을 높여야지 효율이 높은 공장의 인원을 늘려 생산성을 떨어뜨리자는 게 말이 되냐”며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글로벌 전기차 1위 테슬라는 이달 초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앞으로 공장을 늘려 45초마다 1대씩 생산하겠다고 밝혔다. 시간당 생산 대수로 따지면 80UPH에 달하는 수준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