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808, 올 전국 대학생 오리엔테이션에 대대적 시음행사
발명특허기업 그래미의 ‘여명808’은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한 ‘2023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숙취해소음료 부문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다. 여명808은 간 기능 보호와 숙취 해소에 효험이 있는 오리나무, 마가목, 갈근, 대추 등 식물성 원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합한 발명특허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음주문화 속에서도 숙취해소음료 선두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여명808이 이처럼 오랫동안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효능이다. 여명808을 발명한 남종현 그래미 회장은 천연재료를 이용해 매년 새로운 방식으로 여명808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남 회장은 1996년 발명 당시부터 지금까지 매일 여명808을 마시며 연구하고 있다. 생산할 때마다 계속 직접 제품을 검사하며 완제품을 만들고 있다. 그래미는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질병은 의사도 고치지 못한다’는 신념으로 천연식물성원료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결과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1998년 출시된 여명808은 숙취해소음료 전통의 강자로 25년이 지난 지금도 그 당시 소비자였던 아버지가 대학생이 된 아들에게 권하는 숙취해소음료다. 출시 당시 그래미는 ‘마케팅의 힘은 제품력’이라는 확신으로 광고보다는 거리 시음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제품의 우수성을 체험하게 하는 체험마케팅을 주력으로 실시했다.

여명808은 매년 해변행사, 대학오리엔테이션 행사 등 다양한 종류의 체험 마케팅을 대학생, 직장인 등 20대를 대상으로 지금까지도 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전국의 대학생 오리엔테이션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시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래미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했던 3년간 대학생들에게 창의적 활동을 독려하며 건강한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대학생 광고 공모전도 진행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