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배터리업체 시장진입 제한…韓기업에 길 열어줘
테슬라 외 루시드·니콜라 등과도 협력 강화될 듯
LG엔솔 7.2조 美투자 배경은…IRA수혜·테슬라 등 물량요청 쇄도
LG에너지솔루션이 24일 미국 애리조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재추진하면서 7조2천억원에 달하는 최대 규모 투자를 결정하게 된 것은 완성차 업체들의 강력한 공급 요청이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독자 생산 공장 건설을 재개하고, 투자 금액 및 생산 규모를 각각 4조2천억원, 27GWh(기가와트시)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같은 부지 내에 3조원을 별도 투자해 총 16G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생산 공장도 건설하기로 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3월 애리조나주에 1조7천억 원을 들여 11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가, 투자비 급등을 이유로 3개월 만에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공장 건설을 재추진하면서 투자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5조5천억원이나 더 투입하기로 한 것이다.

국내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당초 LG에너지솔루션은 인플레이션 등 경영환경 악화에 따른 투자비 급등으로 재검토에 들어갔지만, 이 기간에도 테슬라를 비롯해 미국 전기차 업체와 스타트업들이 대규모 물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투자비 상승이란 요소를 감안하더라도 계획된 공장 규모를 더 확대해 고객 수요에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통형 배터리 최대 수요처로 꼽히는 테슬라는 LG에너지솔루션,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CATL 등 3개 업체에서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미국의 대중(對中) 규제를 받는 CATL과 미국 내에서 대부분의 생산제품을 테슬라에 공급하고 있는 파나소닉을 제외하면 원통형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업체는 LG에너지솔루션이 유일하다.

LG엔솔 7.2조 美투자 배경은…IRA수혜·테슬라 등 물량요청 쇄도
미국의 신규 전기차 스타트업인 루시드 등도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전지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시장은 36조8천억원에서 2026년 70조2천억원으로 2배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또 국내 오창 공장과 중국 난징 공장에서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유럽에도 신규 원통형 거점 공장을 건설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애리조나 공장의 건설로 주요 거점에 원통형 배터리 생산기지를 갖추게 됐으며, 테슬라를 비롯해 루시드, 니콜라, 프로테라, 리비안 등 주요 전기차 기업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주력 제품인 2170 원통형 배터리는 물론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인 4680 연구 개발에도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2170과 4680은 규격 수치다.

이번 투자 결정에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대표되는 미국 정부의 정책적 변화도 큰 역할을 했다.

IRA로 전기차 보조금이 확대되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면서 배터리 업계에도 청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특히 IRA는 배터리 부품·소재에 대해 중국업체의 미국 시장 진입을 제한하고 있어, 한국 기업으로서는 미국 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평가된다.

또 IRA는 청정에너지 생산 및 투자에도 세액 공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이에 따라 태양광, 풍력 발전 산업이 확대되고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북미 ESS 시장은 2021년 14.1GWh에서 2030년 159.2GWh까지 11배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