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로보틱스 서비스 개발을 위해 AI(인공지능) 반도체 전문 기업과 손을 맞잡았다.

현대차·기아, 딥엑스와 로봇 플랫폼용 AI 반도체 탑재 '맞손'
현대차·기아와 딥엑스는 24일 경기 의왕연구소에서 '로봇 플랫폼용 AI 반도체 탑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와 딥엑스 김녹원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딥엑스는 AI 반도체를 전문으로 설계하는 국내 스타트업으로, AI 모델 추론에 최적화된 NPU(신경망 처리 장치)와 관련해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

NPU는 딥러닝과 같은 인공신경망의 연산에 최적화된 AI 특화 반도체다.

NPU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 대비 전력 효율이 우수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배터리로 구동되는 로보틱스 분야에서 핵심 부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로봇플랫폼에 딥엑스의 AI 반도체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AI 모델과 학습용 데이터셋 등 소프트웨어 기술을 지원하고, 딥엑스는 반도체 엔지니어링 샘플과 로봇 탑재를 위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 상무는 "로보틱스랩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딥엑스의 하드웨어 기술을 결합하면 성능과 가격에서 우수한 로보틱스 기반의 AI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서비스 로봇 '달이'(DAL-e)를 공개하는 등 로보틱스와 AI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