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MOU…'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그램 공동 추진

SK그룹과 전남도가 사회성과 인센티브(SPC)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하는 등 사회적 기업 육성과 관련 생태계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SK·전남도, 사회적 기업 육성·활성화 손잡는다
SK와 전남도는 22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사회적 경제 활성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조경목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사회적 가치)위원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구영모 행복나래 대표,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CSES) 원장 등이 참석했다.

사회성과 인센티브는 사회적 기업이 환경 등 영역에서 창출한 사회 성과에 비례해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제안으로 SK그룹이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작년 말까지 400여개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3천275억원의 사회 성과에 대해 SK그룹이 527억원을 지원했다.

SK그룹과 전남도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하면서 사회적 기업 제품 판로 확대 등에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전남도 내 우수 사회적 기업을 선정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에 비례한 장려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SK그룹이 만든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와 SK스토어, SK 11번가 등은 전남도 사회적 기업의 제품 판로 확대 등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고 TV 홈쇼핑 방송 판매, 쇼핑몰 사회적 기업 전문관 입점, SK 관계사 대상 판촉 등 지원 활동을 펼 예정이다.

SK가 사회적 가치 측정과 성과 비례 보상, 기업 제품 판로 확대 등과 관련해 광역자치단체와 포괄적 협력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SK와 파트너십을 통해 전남도 내의 우수한 사회적 기업 육성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목 위원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과 이에 비례한 현금 인센티브 지원은 더 많은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며 "이런 선순환 구조로 사회적 기업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