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16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한·일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16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한·일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 재계를 각각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양국 간 교류 확대를 위한 공동 사업의 일환으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한다. 두 단체가 먼저 각각 1억엔(약 10억원)을 출연한 뒤 양국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금 규모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 등 일제 강제징용 배상 소송 피고 기업의 기금 참여 여부는 불투명하다.

“양국 기업 자발적 참여”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은 16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일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발표했다.

두 단체는 이날 첫머리 발언에서 오래된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이들은 “한·일 재계 회의 개최 등을 통해 한·일 경제 교류 강화 방안에 대한 검토를 거듭해왔다”며 “이번 기회에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공동 사업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직무대행은 “지난 몇 년간 과거사 해법 문제로 양국이 불필요한 갈등만 지속해 오는 상황이 안타까웠다”며 “정부 결단을 통해 마련된 관계 정상화 기회를 살리고자 기금 조성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했다.

두 단체는 공동 사업의 일환으로 각각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전경련)과 ‘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게이단렌)을 창설하기로 했다.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은 김 직무대행이, 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은 도쿠라 회장이 맡는다. 두 수장이 공동회장을 맡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며 두 단체가 사무국 역할을 하기로 했다. 공동 사업으로는 정치·경제·문화 등 분야에서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 및 사업 시행,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 교류 촉진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경련이 10억원, 게이단렌이 1억엔을 각각 출연한다. 이어 양국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금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도쿠라 회장은 “자원·에너지 안보에 대한 공동 대응,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이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 등 양국이 협력해 대처해야 할 과제가 많다”고 했다.

피고기업 참여는 ‘미지수’

이번 기금 조성은 한국 정부가 지난 6일 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관한 조치를 발표하면서 급격히 진전됐다. 특히 한국 정부가 내놓은 강제징용 해법의 실행을 뒷받침하는 성격을 띠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강제징용 배상 소송의 피고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의 참여가 기금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변수다.

이에 대해 김 직무대행은 “어떤 기업이 참여할지는 개별 기업 의사에 달렸다”며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이 참여하고 얼마나 더 커질지는 좀 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두 기업 모두 “파트너십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겠다”며 참여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쿠라 회장도 “특별히 미쓰비시중공업이나 일본제철을 의식하고 있지는 않다”며 “기금이 하는 사업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이날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단을 이끌고 일본 도쿄 자유민주당 당사를 방문해 지한파로 분류되는 니카이 도시히로 중의원과 하야시 모토오 중의원을 만나 양국 중소기업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 일본 방문 이틀째인 17일엔 양국 경제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쿄=정영효 특파원/강경민 기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