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희망재단, '로컬브랜드' 소상공인 모집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 이사장 민홍기)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제주센터', 센터장 이병선)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는 `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로컬브랜드 유형의 소상공인 발굴에 나선다.

해당 사업은 22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지난해 1,324개 팀이 지원하여 38.9: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해당 사업은 소상공인과 파트너사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성장유형(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글로벌) 별 모집 방식이다. 세 가지 유형 중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으며, 이 중 희망재단과 제주센터가 운영하는 '로컬브랜드' 유형은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대표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소상공인 유형을 말한다.

평가 및 선정 방식은 서류와 발표평가로 진행 예정이며,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생 및 로컬크리에이터 수혜업체가 신청하는 경우 서류평가 단계에서 우대 가점(최대 5점)을 받을 수 있고, 이후 2회의 오디션을 통해 최대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는다.

희망재단 민홍기 이사장은 "자신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역 기반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창업 생태계 현황에 맞는 육성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이 탄생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협업을 원하는 파트너사는 창작자, 스타트업, 이업종 소상공인 중 선택하여 3월 24일까지 강한소상공인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하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