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일타 스캔들'에서 일타 수학 강사 최치열 역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정경호 /사진=tvN 제공
드라마 '일타 스캔들'에서 일타 수학 강사 최치열 역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정경호 /사진=tvN 제공
지난해 가계 소비지출 가운데 초·중·고교생 자녀의 학원비로 쓴 돈이 전년 대비 20% 가까이 늘면서 201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1일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 자료를 보면 미혼 자녀가 있는 부부 가구의 '학생학원교육' 지출은 지난해 월평균 36만3641원으로 전년(30만7426원)보다 18.3% 늘었다.

학생학원교육 지출은 학생이 정규교육과정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선행학습을 하는 데 쓴 돈이다.

지난해 학생학원교육 지출은 통계 작성 대상이 바뀐 2019년 이후 최고 금액을 기록했다. 분기별로도 지난해 1~4분기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방역기준이 엄격하고 감염에 대한 국민 우려가 커 학원을 찾는 학생들이 줄었지만, 이듬해부터 학교 대면 수업이 일부 재개되고 학원 수업도 정상화되면서 학원비 지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저하와 상·하위권 학력 격차 심화 우려 등으로 사교육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물가 상승으로 인건비 등이 오르면서 학원비가 인상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