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민·군 합작 연구개발(R&D)에 5년간 2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지난해 173억달러를 해외에서 수주하며 ‘수출 전략 상품’으로 떠오른 전통 방위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더하겠다는 복안이다.
달리는 방산에 '날개' 단다…민·군 합작 R&D에 2조 투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의장 윤석열 대통령)는 22일 미래 방위산업 16대 분야 R&D를 전폭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제3차 민·군 기술협력사업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미래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도전적인 국방 R&D를 확대하고, 방위산업 경쟁력의 기반을 육·해·공군에서 민간 주도 우주로 확장하기 위해 계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AI, 로봇, 위성, 차세대통신, 무인기, 바이오 등 16대 분야 88개 기술 개발에 앞으로 5년간 2조원을 투입한다. 지상로봇 군집 운용 기술, 극한 환경에서 작동하는 연료전지와 2차전지, 군집 전술드론 기술 등을 개발한다. 작년 말 북한 무인기 수도권 침투 대응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무인기 타격 종합 대응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미래 방위산업과 직결되는 우주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저비용·신속 발사 가능 로켓, 궤도 간 이동 우주 비행체 등을 개발하고 인공위성 부품 국산화를 추진한다. 특히 국방과학연구소(ADD)가 보유한 고체 우주발사체 기술을 스타트업 등 민간 기업에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이전한다.

오는 9월까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등 부처 합동으로 ‘방위산업 소재부품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한다. 2000억원을 투입해 2027년까지 40개 핵심 소재부품을 국산화하기로 했다. 해외 의존도와 수입 대체 효과, 미국의 국제 무기거래규정(ITAR)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한다. 미래형 비행기체(AAV)에 들어가는 초고강도 탄소복합재 등이 대상이다. 방위사업청 내엔 ‘민·군 기술협력 국방실무협의회’를 신설해 군 소요와 연계된 R&D 추진 현황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 밖에 방위산업 기반 인력 3000여 명 양성에 올해 500억원을 투자한다. 기계, 우주항공 분야 석·박사급 소프트웨어(SW) 개발 인력을 집중 양성한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