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투자자들이 오는 14일 발표되는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1월 CPI 수치가 시장에 충격을 줄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13일 시킹알파에 따르면 미국의 모트캐피털매니지먼트의 마이클 크레이머 전략가는 "1월 CPI는 전월보다 0.5% 오르고, 전년 동월 대비 6.2%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12월 6.5%보다 둔화한 것이지만 전월 대비 상승률은 12월 0.1%보다 대폭 올라간 것이다.

크레이머는 이처럼 주장한 이유로 12월 CPI의 전월 대비 상승률이 기존 0.1% 하락에서 0.1% 상승으로 최근 수정됐다는 점을 들었다. CPI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항목별 비중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세를 둔화시킨 에너지와 가격 상승세가 꺾인 중고차 비중이 줄었다.

특히 최근 발표된 미국 노동시장 지표가 CPI 상승률을 끌어올릴 변수로 주목된다. 1월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1월 비농업 부문 일자리는 51만 7000개 증가해 시장 전망치를 3배 가까이 상회했다. 실업률도 54년 만에 최저치인 3.4%를 기록했다. 노동시장이 뜨거운 만큼 임금 상승 압박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마저 나온다. 전체 소비자 물가를 올릴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은 7일(현지시간) 시장의 예상을 깬 1월 노동시장 지표에 대해 연준이 당분간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야 하는 필요를 입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월 의장은 이날 워싱턴DC 경제클럽 주최 대담에서 1월 고용 통계에 대해 "이렇게 강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그는 고용 통계가 이 정도일 줄 알았다면 지난주 연준의 0.25%포인트 금리 인상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냐는 질문에 직답을 피하면서도 "(긴축 정책이) 왜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절차인지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상과 다른 경제 지표가 나올 경우 향후 금리 인상 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를 들어 지표가 계속해서 예상보다 강하고, 이미 시장에 반영된 수치나 연준의 전망치 이상으로 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분명히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