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신잔액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를 기준으로 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판매를 재개한다. 판매를 중단한 지 약 1년5개월 만이다.

우리은행 '신잔액 코픽스' 주담대 다시 판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10일부터 신잔액 코픽스 기준 주담대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신잔액 코픽스 6개월물과 12개월물을 변동형 주담대에 도입하기로 했다. 여기에 최대 0.8%포인트의 부수 거래 감면 금리도 제공한다. 은행이 자체 감면하는 본부 조정금리도 최대 0.6%포인트까지 적용한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신잔액 코픽스를 연동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우리은행은 2021년 9월 신잔액 코픽스 주담대 판매를 중단했다. 당시 신규 취급액 및 잔액 기준에 비해 신잔액 코픽스 기준 대출금리가 더 낮아 소비자 수요가 폭증했기 때문이다. 신잔액 코픽스는 시장금리 상승분이 비교적 더디게 반영돼 신규 코픽스보다 대출금리가 낮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신잔액 코픽스는 3.52%로 신규 취급액 코픽스(4.29%) 대비 0.77%포인트 낮았다. 금리 하락기에는 하락분이 느리게 반영된다는 게 단점이다.

농협은행도 우리은행과 같은 이유로 2021년 8월부터 신잔액 코픽스 주담대 상품 판매를 중단했다. 농협은행은 지난해 말 관련 상품 판매를 올해 재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재판매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신한 하나은행은 이 상품을 정상 판매 중이다.

공적 의무를 강조하는 금융당국 압박에 당분간 은행들은 대출금리 인하 등 소비자 혜택을 늘릴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이날 기준 연 4.86~6.89%를 기록해 작년 12월(연 5.68~7.36%) 대비 최고금리는 연 6%, 최저금리는 연 4%대로 내려왔다.

이소현 기자 y2eon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