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베트남 스낵(사진=오리온)
오리온 베트남 스낵(사진=오리온)
오리온이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 매출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베트남에서는 오리온 젤리가 하리보를 누르고 동네 슈퍼를 장악했고 쌀과자는 제사상에 올라가는 특별식이 됐다. 러시아에서는 다채로운 맛의 초코파이가 국민 과자가 된 지 오래다. 폭증하는 글로벌 수요에 대응해 오리온은 올해 신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글로벌 사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동네슈퍼 장악한 오리온 젤리

8일 오리온에 따르면 베트남 법인에서 판매중인 젤리 ‘붐젤리’는 지난해 매출 98억원을 올렸다. 2021년 7월부터 현지 생산한 것을 감안하면 출시 일 년 반만에 100억원에 해당하는 매출을 낸 것이다. 생감자스낵 ‘오!스타’와 ‘스윙’은 전년보다 39.5% 늘어난 709억원, 쌀과자 ‘안’은 13.4% 증가한 38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 현지에서 스낵 한 봉지는 우리나라 돈으로 약 300원에 판매된다.

덥고 습한 동남아시아에서 오리온의 젤리가 단기간에 좋은 실적을 거둔 것은 현지화 덕분이다. 베트남 유통시장의 70%는 재래시장이 차지하고 있어 고온다습한 실외 유통점이 많다. 젤리가 쉽게 무를 수 있기 때문에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는 냉장시설을 갖춘 대형마트 위주로 제품을 유통한다. 반면 오리온은 유통 환경을 고려해 2021년 내열성 있는 ‘붐젤리’를 개발해 현재 동네 슈퍼까지 진출했다. 과일을 소금에 찍어먹는 베트남의 식습관을 반영한 ‘그린망고 칠리솔트맛’도 인기다.
베트남에서 인기인 붐젤리 그린망고 칠리솔트맛. 베트남에서는 과일을 소금에 찍어먹는 문화가 있다.(사진=오리온)
베트남에서 인기인 붐젤리 그린망고 칠리솔트맛. 베트남에서는 과일을 소금에 찍어먹는 문화가 있다.(사진=오리온)
감자스낵 부문에서도 오리온의 ‘오!스타’와 ‘스윙’은 글로벌 식품회사 펩시코의 ‘레이스’를 제치고 2017년부터 베트남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감자 본연의 맛을 강조하는 레이스와 달리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볶음고추장맛, 김맛, 에그요크맛 등을 연이어 내놓은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2019년 출시한 쌀과자 ‘안’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제품과 달리 불투명한 포장지로 감싸 고온에서도 내용물이 변질되지 않도록 처리했다.

베트남에서 2017년부터 5년간 주재원으로 근무한 이대성 오리온 글로벌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베트남 사람들은 대부분 오토바이를 타고 재래시장을 누비다가 단골 슈퍼에서 익숙한 제품을 구입한다”며 “연구소에서 제품을 개발하자마자 오리온 영업사원들은 동네 슈퍼 주인들에게 달려가 신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듣는다”고 전했다.
이대성 오리온 책임연구원(사진=오리온 제공)
이대성 오리온 책임연구원(사진=오리온 제공)

현지화에 박차

오리온이 베트남에서 내놓은 모든 제품이 성공한 것은 아니다. 한때 오감자가 쓴 맛을 봤다. 중국에서 인기가 높았던 오감자를 베트남에도 출시했지만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 것이다. 이대성 연구원은 “소비자 심층 조사를 해 보니 베트남 사람들은 입에서 스낵이 풀처럼 녹는 식감을 싫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스낵에 시럽 코팅 처리를 해서 바삭하게 만들고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김 맛으로 재출시했다”고 말했다.

현지화가 글로벌 사업 성공과 직결된다는 것을 깨달은 오리온은 제품 현지화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작년 7월 한국 연구소에 ‘글로벌 스낵개발팀’을 창설하고 이 팀이 글로벌 제품의 ‘플랫폼’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제품의 90%를 한국에서 만들고 10%는 현지 사정에 맞게 맛, 식감 등을 조절하는 구조다.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현지 공장도 증설한다. 오리온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베트남 법인의 공장 가동률은 118%에 달했다. 하노이, 호치민에 이어 제3공장을 베트남 남부에 건립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메콩강 주변의 도시들과 최근 수요가 늘어난 인근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2022년 사상 최대 실적

해외 법인 실적 호조에 힘입어 오리온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오리온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2조8732억원, 영업이익은 4667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21.9%, 영업이익은 25.1%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6.2%를 기록했다. 이 속도라면 내년에는 매출 3조원, 영업이익 5000억원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하리보 제치고 대박"…베트남 동네슈퍼 장악한 한국 젤리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의 여파를 맞은 한국(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 16.3%)과 중국(14.9%) 법인보다는 신흥시장인 베트남(38.5%)과 러시아(79.4%) 법인의 매출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오리온 관계자는 “전 법인이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한 만큼 식음료 산업 중심으로 국내외 기업 인수합병을 적극 검토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당 배당금도 750원에서 950원으로 26.7% 늘릴 예정이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