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만 프로듀서. 연합뉴스
이수만 프로듀서. 연합뉴스
이수만 프로듀서와의 결별을 선언한 SM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와 전격 손을 잡았다. 양사의 지식재산(IP)과 플랫폼을 활용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지분 투자를 통해 책임 있는 협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7일 SM엔터테인먼트 지분 9.05%를 확보했다고 공시했다. SM엔터테인먼트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발행하는 123만주 규모 신주를 인수하고, 전환사채 인수를 통해 114만주(보통주 전환 기준)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이수만과 결별' SM, 카카오가 2대주주 올랐다…2170억 투자
인수한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바꾸면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의 2대 주주가 된다. 지분인수 규모 총액은 2171억5200만원이다.

이번 투자와 함께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는 3자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급변하는 음악 및 콘텐츠 환경 속에서 다각적 사업협력을 통해 K-컬처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3사는 글로벌 오디션을 통한 K-POP 아티스트를 공동 기획하고 해외 현지에서 글로벌 매니지먼트 사업을 함께 추진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또 글로벌 음반, 음원의 제작 유통 등 3사의 음악 사업에 대한 다각적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밖에 SM의 IP와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 AI 기술을 융합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등 IP 수익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카카오가 사업자로 참여해 건립 예정인 서울 아레나를 활용해 국내 공연 문화 생태계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을 SM 3.0 전략 추진을 위한 글로벌 음악 퍼블리싱사업, 글로벌 사업확대, 국내외 레이블 인수 등에 공격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앞서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일 30년 가까이 이어온 창업주 이수만 1인 프로듀서 체제의 막을 내리고 'SM 3.0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아티스트 제작과 매니지먼트, 마케팅 등 모든 부문의 권한이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로 수렴돼 있던 것에서 벗어나 복수의 제작센터·레이블에 소속 아티스트를 분산 배치한다는 게 골자다.

이성수·탁영준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는 "카카오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SM이 글로벌 선도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강력한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