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이 17년 만에 중간 배당을 재개했다. 회사 측은 “주주가치 제고”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다음달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표밭 다지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많다. 최 회장 일가는 그간 장형진 영풍그룹 회장 일가와 고려아연 지배력을 놓고 지분 경쟁을 해왔다.

고려아연 17년만에 중간 배당…'주주환심 사기' 나선 최윤범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연 1회 중간 배당을 하겠다고 지난 2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의 30% 이상 배당 성향을 유지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 회사는 2000년 이후 9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30% 안팎의 고배당 정책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중간 배당을 결정한 건 2006년 이후 처음이다. 회사 측은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최고경영진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려아연은 고(故) 최기호·장병희 창업주가 공동으로 세운 기업이다. 두 가문은 70년 넘게 동업 관계를 지속해 왔다. 그러다 최근 들어 양쪽이 계열사 등을 동원해 지분을 경쟁적으로 사들이며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제기됐다. 현재까지 최 회장 일가가 29.14%(우호 지분 등 포함), 장 회장 일가가 31.95% 지분을 확보했다.

‘트로이카 드라이브’ 등 성장 전략을 내세우며 지배 체제 확립에 나선 최 회장으로서는 이사회 주도권을 유지해 경영권을 안정화하는 데 사활을 걸 가능성이 크다. 그는 신사업뿐 아니라 온산 제련소 설비투자에도 3619억원을 쓰겠다는 투자 계획을 내놨다. 마침 최 회장 측에 우호적인 이사회 구성원 11명 중 6명의 임기가 오는 3월 24일 만료된다. 장 회장 일가가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이사 후보를 추천하고 나설 경우 두 가문 간 갈등이 심화할 것이란 분석이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