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 타타대우상용차 제공.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 타타대우상용차 제공.
타타대우상용차가 내년 전동화 모델을 출시한다.

준중형 트럭인 '더쎈(DEXEN)' 전기차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 1t 전기차 트럭, 수소내연기관 차량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김방신 타타대우상용차 사장은 2일 전북 군산공장에서 열린 '2023 더쎈 미디어 발표회 및 CEO 간담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김 사장은 "더쎈 비전을 기반으로 전기차 개발에 돌입해 내년 연말 이전에 더쎈 비전 전기차를 공개하겠다"며 "현재 테스트 및 평가 단계로 1년 반 정도 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타타대우 "내년 준중형트럭 '더쎈' 앞세워 전기차 시장 진출"
김 사장은 "이번에 출시한 더쎈에 적용된 디지털 클러스터, AVN(오디오, 비디오, 네비게이션) 등은 처음부터 전기트럭 출시를 염두에 두고 내연기관과 전기차 겸용으로 개발됐다"고 말했다.

2025년에는 1t 트럭 시장도 진입한다. 현재 국내 1t 트럭 시장은 사실상 현대차그룹의 적수가 없는 상황이다.

타타대우는 디젤차가 아닌 전기차로 1t 트럭 시장에 진입한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모델은 시중 동급 모델 대비 주행거리가 20% 이상 길고, 충전 속도도 빠를 것으로 김 사장은 언급했다.
타타대우 "내년 준중형트럭 '더쎈' 앞세워 전기차 시장 진출"
타타대우는 2년 뒤 국내에 1t 트럭을 출시하며 현재 2.5t부터 25t까지 구축된 상용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타타대우는 대형 트럭 '맥쎈(MAXEN)'과 중형 트럭 '구쎈(KUCEN)'도 2025년 완전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전기트럭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군산=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