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 삼성전자에 이어 오늘(1일) SK하이닉스도 최악의 4분기 성적표를 내놨습니다.

10년 만에 분기 적자, 조 단위의 유례없는 대규모 손실을 냈습니다.

지금 반도체 업황이 최악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는 건데, 회사 측은 하반기부터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신재근 기자입니다.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해 4분기 대규모 분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도 4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D램보다 업황이 더 안 좋은 낸드 자회사의 부진까지 더해지면서 당기순손실은 3조5천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같은 반도체 혹한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는 상반기에만 4조 원에 가까운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사상 최고 수준인 재고의 정점은 1분기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악의 상황, 즉 저점은 1분기라는 겁니다.

반도체 수요가 늘고 감산 효과까지 더해지면서,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내년은 예상보다 더 좋을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김우현 / SK하이닉스 CFO: 업계 감산 영향이 1분기부터 가시화되고 투자 축소로 향후 공급 여력 또한 줄어들게 되면 올해 중 재고 정상화가 이뤄지고, 내년엔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의 업턴(상승 국면)도 기대됩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최대 수요처인 데이터센터에서 쓰는 인텔의 DDR5 기반 서버용 CPU 출시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감산에 돌입한 SK하이닉스가 DDR5 램만큼은 공급을 늘리겠다고 밝힌 이유입니다.

[박명수 / SK하이닉스 D램 마케팅담당 부사장: 올해에서 내년도가 기존 데이터센터향 서버 장비들의 리프레시 주기가 왔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에 대한 기회이자 신규 CPU와 맞물려서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보다는 고객 수요가 큰 폭으로 하반기에 집중되고 있어서…]

올해도 최악의 적자가 예상되지만, SK하이닉스는 더 이상의 투자 감축 없이 미래 준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재근입니다.
"최악은 1분기"…하반기 자신한 SK하이닉스
신재근기자 jkluv@wowtv.co.kr
"최악은 1분기"…하반기 자신한 SK하이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