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실적 부진이 예상되는 미국 반도체기업 인텔이 경기침체 대비·향후 투자를 위한 비용 절감 목적으로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모든 간부의 급여를 삭감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인텔은 팻 겔싱어 CEO의 기본급 25%를 깎은 것을 비롯해 임원 15%, 선임 간부 10%, 중간 간부 5%씩 삭감했다고 밝혔다.

인텔은 퇴직연금(401k) 매칭 프로그램의 회사 기여율도 기존 5%에서 2.5%로 낮추고 분기별 보너스 지급도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일반직과 시급 근로자의 급여는 깎지 않기로 했다.

인텔은 보도자료에서 "경제 역풍을 헤쳐나가고 회사 전반의 비용 절감 작업의 일환으로 경영진의 삭감 폭을 크게 하는 방향으로 올해 직원 보상프로그램을 일부 조정했다"고 말했다.

인텔은 이번 조치에 앞서 지난주 PC 수요 급감과 경쟁 격화 등으로 인헤 50년 새 최악의 분기 실적을 예상한 바 있다.

인텔은 급여 삭감으로 마련된 자금을 업계 선두인 대만 TSMC와 삼성전자를 따라잡기 위해 새로운 생산기술을 도입하는 투자계획에 활용하기로 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인텔은 비용 절감을 위해 감원과 새 공장 건설을 늦추는 등의 조치로 30억 달러(약 3조7천억원)를 줄였으며, 2025년까지 100억 달러(약 12조3천억원)의 비용을 덜어낼 계획이다.

앞서 애플도 팀 쿡 CEO의 올해 급여를 40% 삭감했으며, 골드만삭스의 CEO 데이비드 솔로몬은 지난해 연봉을 30% 깎았다.

'최악의 실적부진' 美 인텔, 임직원 급여 삭감…CEO는 25%↓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