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강숙희 부부장 '산업부장관 표창장' 수상
BNK금융그룹 경남은행은 외환사업부에서 근무 중인 강숙희 부부장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강 부부장은 수출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무역보험공사로부터 추천 받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외환 마케팅 기획 전략수립 및 추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강 부부장은 수출입거래에서 신용장방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수출입실적의 증대를 위해 ‘무신용장방식 수출입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리스크를 보완할 수 있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제도에 관심이 있었던 가운데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을 알게 됐고 지난해 10월 경남은행 내규에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 업무매뉴얼’을 제정했다.

수출신용보증(포괄매입)은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해외 거래처에 물품을 외상으로 판매한 후 수출채권을 은행에서 미리 현금화 할 수 있도록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증하는 제도로, 바이어마다 보증서가 필요했던 기존 제도와 달리 하나의 보증서로 바이어 구분 없이 수출신용보증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이 강화됐다.

수출기업 입장에서는 보다 단순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은행은 리스크를 보완할 수 있어 향후 수출실적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경남은행은 2023년 외환 주요 사업을 ‘수출환어음매입 증대 및 수출입 유관기관을 활용한 신규업체 유치’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수출입 마케팅을 확대할 계획이다.

강 부부장은 “경남은행 전 임직원을 대신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며 "수출 진흥에 기여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겠다”고 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