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 스탠리는 이달 중 주가가 오른 세일즈포스(CRM)가 더 갈 수 있다며 목표 주가를 236달러로 올렸다. ‘매수’의견은 계속 유지했다. 전날 종가는 164.10달러이다.

31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모건 스탠리는 세일즈 포스가 2020년 8월 이후 최고의 월간 실적을 보일 수 있다며 투자의견을 이같이 올렸다. 정리해고 등 비용절감조치와 주가 상승을 목표로 한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가세한 것이 주가 상승의 배경이 될것이라는 설명이다.

세일즈포스는 작년 10월 행동주의 투자자 스타보드 밸류에 이어 최근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밸류 액트 캐피탈까지 세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지분을 취득했으며 이들의 요구에 따라 세 명의 이사를 새로 임명했다.

세일즈 포스는 최근 직원의 약 10%를 해고하고 사무실 공간 등 부동산 보유를 줄인다고 발표했다.

모건스탠리 분석가들은 이 조치가 세일즈포스 23년 역사상 첫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비용 절감을 통해 영업 마진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영진이 성장 지향적 사고 방식에서 수익성으로 전환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여전히 “과도한 부동산 포트폴리오, 과잉 인력, 인수 자산간 통합 부족 등 효율성 개선 여지가 많다”고 밝혔다. 분석가들은 세일즈포스의 직원수가 2년사이 46% 증가했으나 그 기간중 매출은 45% 증가로 효율성이 제한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밸류액트나 스타보드, 엘리엇매니지먼트 등의 참여는 세일즈포스가 내재 가치를 더 잘 실현하도록 추진, 주가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일즈포스 주가는 지난 12개월간 29% 하락했으나 최근 행동주의 투자자의 지분 확보로 이달중에만 24.2% 상승했다.
모건 스탠리, 세일즈포스 목표주가 상향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