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신라호텔서울 다이너스티홀에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소비자조사를 통해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드이다.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한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했다. 21회를 맞은 이번 조사는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조사 건수는 3,567,031건을 기록했다.

다음은 리빙 산업군 수상브랜드의 인터뷰이다.

[영상]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 리빙 부문 수상자 인터뷰


오로라(캐릭터완구 부문) – 김용연 상무이사
저희는 글로벌 캐릭터 시장에서 2위를 하고 있는 오로라입니다. 유후와 친구들이라는 캐릭터는 190개국에서 20개의 언어로 전 세계에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오로라는 대한민국 최초의 캐릭터 왕국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2년도에 해외 미국 법인을 설립해서 처음 브랜드 경영을 시작했고요. 그동안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전 세계 우리 오로라인들이 고생을 하셨는데 그 보답이 지금 이 시간까지 이어져 온 것 같습니다. 그동안 많이 고민해 준 전 세계 오로라인들에게 감사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올해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서 내년에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20주년 수상을 목표로 다시 한 번 달려볼까 합니다.

자이(아파트 부문) – 김종대 담당
저희 자이 브랜드가 런칭한 지가 작년으로 만 20살이 되고 올해가 21년째인데, 이렇게 18년 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랑해 주신 고객님들께 너무나 감사를 드립니다. 또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돼서 정말 영광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고객님들의 바람에 따라서 더 좋은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리안(유모차 부문) – 이승재 실장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에이원의 리안 브랜드를 취급하는 회사이고, 저는 경영전략실 이승재 실장입니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10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퍼스트클래스’를 수상했다는 것을 대단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또 그에 따른 막중한 책임감도 갖고 있습니다. 10년간 받아온 영예와 감사함을, 고객들과 했던 약속을 변함없이 지켜가는 것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써모스(텀블러 부문) – 이진수 팀장
저희 써모스가 5년 연속으로 이렇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텀블러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해 해서 매우 영광입니다. 저희 브랜드를 사랑해 주시는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고 응원해주시는 의미로 저희가 생각을 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써모스는 친환경 기업으로서 환경에 도움이 되는 정말 높은 품질의, 좋은 제품들을 많이 선보일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백서(펫푸드 부문) – 황윤석 본부장
건강백서는 작년에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펫푸드 부문에 초대 선정되는 영광을 받았습니다. 올해 이어서 2년 연속 수상하는 영광을 주신 소비자분들께 진심어린 감사를 전합니다. 저희 모기업 카길은 농업, 식품, 동물 분야에서 인류를 풍요롭게 하는 리더가 되는 것을 사업적인 비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동물 영양 전문회사로서 영양적으로 가장 균형된 펫푸드, 카길의 헬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능성 건강 펫푸드, 요즘 소비자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 ESG 기준에 부합하는 펫푸드로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오는 3월 드디어 고양이용 건강백서가 저희 팀의 심혈을 기울인 노력 끝에 런칭됩니다. 변함없이 관심과 애정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르크루제(무쇠주방용품 부문) – 이윤정 대표이사
100년 전통의 프랑스 브랜드인 르크루제가 대한민국에서 많은 소비자분들께 사랑받고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는 게 굉장히 경이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식사가 끼니를 넘어서 건강한 관계, 또 여러 가지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으로 거듭나서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제품과 새로운 제품들을 여러분들께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림(제지 부문) – 김노영 팀장
먼저 제지 부문 만족도 1위라는 귀한 상을 2년 연속으로 주신 소비자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드립니다. 무림은 국내 최장수 제지 기업으로서 그동안 소비자분들이 원하는, 가치 있는 종이를 만들고자 많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들을 많이 찾고 계시는데요. 저희 무림의 제품이 그 부분에서 많은 고민을 해결해드려서 이렇게 만족도가 크신 것이 아닌가 하여 저희 임직원들 모두 굉장히 뿌듯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국민 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보다 더 건강한 생활을 위한 좋은 종이 그리고 건강한 펄프 제품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펫 낼름(반려동물영양제 부문) – 현용언 상무
미펫은 반려인이 행복해야 반려동물이 행복하다는 브랜드 가치 아래, 반려동물 영양제 낼름을 런칭했고 2년 만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2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임직원 모두 무한한 영광과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도 더 정진하겠습니다.

조이(카시트 부문) – 이승재 실장
무엇보다 경쟁이 치열한 유아 카시트, 특히 안전이 가장 중요한 지표였을 카시트 부문에서 저희가 9년 연속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는 데 상당히 자부심을 느끼고요. 더욱더 안전하고, 보다 더 값진 제품 소개해 드리는 것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디어커스(생활용품-욕실 부문) – 정현민 대표
저희는 삶의 디테일을 혁신하는 회사입니다. 그 삶의 디테일을 혁신하다 보면 어떤 작은 특별함이라는 게 있는데요. 저희 동료들과 작은 특별함을 만드는 일에 올해도 계속 꾸준히 해나가는 게 저희가 해야 될 일인 것 같습니다.

락앤락(주방용품 부문) – 이선민 팀장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하는 락앤락 쿡웨어가 우수한 제품력과 다양한 라인업 제품의 디자인까지 소비자분들께 전체적으로 만족도를 얻었다는 부분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락앤락 쿡웨어가, 기대되고 또 만족을 드리는 브랜드로 고객들에게 포지셔닝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