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분쟁·기반시설 지연…해상택시는 내년 하반기 운행
부산 수륙양용 관광버스 운행, 올해 하반기 이후로 연기
부산 수륙양용 관광버스 운행이 올해 하반기 이후로 사실상 연기됐다.

관련 사업자가 법적 분쟁에 휘말린 데다 기반시설 조성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부산시에 따르면 수륙양용 버스는 애초 지난해 하반기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2021년 4월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A컨소시엄이 선정되자 2순위 협상 대상자인 B사가 "불법이 개입됐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실제 A컨소시엄 관계자는 높은 점수를 받으려고 업체 2곳의 명의를 빌려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사실과 다른 출자 비율을 부산시에 제출한 혐의(위계공무집행방해)로 지난해 9월 입건됐다.

B사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은 최근 각하됐지만, 해경 수사와 법적 분쟁으로 사업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였던 수륙양용 버스 운행개시 기한을 올해 4월로 연기했다.

하지만 부산 해운대구 APEC나루공원 지하로 수영강과 연결되는 진입로 건설 공사가 아직 관련 행정절차도 진행되지 않는 등 지연되면서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

수륙양용 버스는 과정교 근처에서 출발해 수영강을 따라 센텀마리나파크까지 이동한 뒤 이 진입로를 이용해 육상으로 올라와 영화의전당-광안대교-광안리 해변로-민락수변로 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러야 올해 하반기에나 수륙양용 버스 운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최근 해상택시 운항 사업자 공모에 들어갔다.

오는 3월 16∼17일 신청서를 접수하고 4월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협약을 거쳐 18개월 안에 운항을 시작하도록 할 계획이다.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해상택시는 내년 하반기에 운항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해상택시는 부산항 남항, 송도, 영도 등 원도심 권역에서 4∼20인승 친환경 선박 2척 이상으로 운항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