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사진=연합뉴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오는 30일 출시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의 금리를 당초 계획보다 0.5%포인트 낮추기로 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 9억원 이하이면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최대 5억원까지 대출해주는 고정금리 상품이다.

이에 따라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이고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아래면 만기에 따라 연 4.15~4.45%(우대형), 주택 가격이 6억을 넘거나 부부 합산 소득이 1억원 이상이면 연 4.25~4.55%(일반형)의 금리가 적용된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약정방식(아낌e)으로 신청하면 추가로 0.1%포인트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우대형 상품의 경우 저소득청년 0.1%포인트, 신혼가구 0.2%포인트, 사회적배려층 0.4%포인트 등 우대금리도 적용된다. 우대금리를 중복으로 적용하면 최저 연 3.25~3.55%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주금공은 기존 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고자 하는 대출 고객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대출 신청은 오는 30일 오전 9시부터 주금공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통해 접수한다. 자동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스크래핑 서비스 및 행정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별도 간편하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대출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창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다만 영업점에 방문하면 아낌e 금리 할인(0.1%포인트)은 적용되지 않는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국고채 금리 하락 등에 따른 MBS(주택담보대출 유동화증권) 조달 비용 인하분을 반영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며 "금리 상승기에 더 많은 서민·실수요자분들이 특례보금자리론을 활용해 주거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금공은 오는 3월부터 매월 시장금리와 재원 상황 등을 고려해 특례보금자리론 기본 금리를 조정할 계획이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