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시속 64km 벽에 '쾅'…배터리 파손 없었다
(사진: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지난 12일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

현대자동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한 대가 빠른 속도로 달려와 벽에 돌진했다.

'쾅' 소리와 함께 차는 충돌 반작용으로 벽 반대 방향으로 밀렸고, 이내 멈춰 섰다.

현대차가 이날 언론에 공개한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 모습이다.

충돌 안전 평가는 시속 64km 40% 옵셋 충돌로, 충돌 속도 64km/h로 차량 전면의 40%를 변형벽에 충돌시켜 차량 내 승객의 충돌 안전성을 테스트했다.

운전석과 뒷좌석엔 각각 남성 승객 인체 모형과 여성 승객 인체 모형이 탑승했다.

충돌 결과 아이오닉 5는 승객 공간이 안전하게 유지됐고, 인체 모형에 큰 상해가 없었다.
아이오닉5, 시속 64km 벽에 '쾅'…배터리 파손 없었다
(사진: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시험 결과에 대해 "운전석 에어백, 측면 에어백, 커튼 에어백 등 더미가 착석돼 있는 쪽의 에어백은 모두 정상적으로 전개됐다"며 "시험 후 도어 문열림에도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전압 절연저항 측정결과 모두 정상이었으며 고전압 배터리 파손으로 인한 전해액 누유나 화재 또는 연기도 발생하지 않아 이번 평가는 최우수 등급인 'GOOD'을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아이오닉 5는 지난해 까다로운 충돌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 해당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은 바 있다.

현대차가 이번 충돌 안전 평가를 공개한 건 차량 품질과 안전을 입증하기 위해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3일 신년사에서 "우리가 품질과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약속을 지켜 나갈 때 고객들도 우리를 믿고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기꺼이 함께 해 주실 것"이라며 품질과 안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차량 개발 산실이라 할 수 있는 남양 연구소에선 실제 사고를 재현한 차종당 100여 차례 이상의 다양한 충돌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 충돌 시험 전 버추얼(가상)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종당 평균 3,000회 이상의 충돌 해석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버추얼 충돌 시뮬레이션은 버추얼 차량 모델을 통해 슈퍼 컴퓨터로 여러 충돌 상황을 구현하는 것으로, 실제 차량 없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충돌 안전 성능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어 개발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한 건의 버추얼 시뮬레이션 과정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15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한 차종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충돌 안전 개발에만 4만5,000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매일 100회 이상, 연간 3만회 이상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사고에서 발생하는 여러 충돌 사례 등을 분석, 승객과 보행자의 상해를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아이오닉5, 시속 64km 벽에 '쾅'…배터리 파손 없었다
(사진: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충돌 시험은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충돌 상황을 구현해 진행하고 있는 만큼 막대한 비용도 투입된다.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차량당 총 100억여원의 충돌 안전 개발 비용이 드는 셈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충돌 시험 이후의 차량 안전성 검증 과정 역시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검증 과정은 충돌 직후 검증과 충돌 시험 후 분석 과정으로 나뉘어 이루어 진다.

충돌 직후에는 차량의 속도와 충돌 부위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안전 성능 요구 조건에 만족하는지를 상세하게 확인한다.

차체의 변형, 차량 내부의 특이사항, 누유 및 화재 여부, 에어백 및 안전벨트 등 구속 장치 전개 여부, 문열림 여부 등이 대표적이다.

분석 검증은 충돌 피해를 보다 정확하게 계측하는 과정이 주를 이루는데, 인체 모형(더미)에 적용된 센서를 통해 상해 데이터를 계산하고 차체 변형 정도를 계측해 종합적인 차량 안전성을 분석한다.

현대차그룹은 인체 모형을 27종 170세트 보유하고 있으며, 영유아부터 다양한 체구의 남녀성인을 모사하는 인체 모형을 충돌 시험에 활용하고 있다.

전기차도 예외는 아니다.

고전압 배터리 모듈/팩의 압축 및 충격 단품 시험, 주행 중 하부 충격 시험, 실사고 통계 분석을 통한 전기차 개발 기준 적절성 검토, 충돌 화재 예방을 위한 패키지 및 설계 구조 검토 등이 이뤄진다.

해당 시험 결과 분석은 전기차 전용 분석 시설에서 이뤄진다.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 상무는 "고객 안전 최우선 철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높은 안전 성능을 목표로 차량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5, 시속 64km 벽에 '쾅'…배터리 파손 없었다
(사진: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신재근기자 jkluv@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