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이슈 브리핑 - ESG 정보 플랫폼
KRX ESG포털. 사진=홈페이지 캡처
KRX ESG포털. 사진=홈페이지 캡처
대한상공회의소의 으쓱. 사진=홈페이지 캡처
대한상공회의소의 으쓱. 사진=홈페이지 캡처
중소기업진흥공단 ESG플랫폼. 사진=홈페이지 캡처
중소기업진흥공단 ESG플랫폼. 사진=홈페이지 캡처
최근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흐름을 반영해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기관도 종합 정보를 제공하는 ESG 정보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ESG 정보 플랫폼 중 알아두면 좋은 주요 플랫폼을 소개한다.

대표적 ESG 정보 플랫폼

#ESG 포털
‘ESG 포털(esg.krx.co.kr)’은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가 함께 선보이는 ESG 정보 플랫폼이다. 기업별 ESG 경영과 관련한 정보를 집대성해놓은 곳이다. ESG 등급을 알고 싶은 기업을 검색하면 한국ESG기준원, 한국ESG연구소, 무디스, MSCI, S&P, 지속가능발전소에서 산출한 해당 기업의 평가 등급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기업들이 내놓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와 요약 발췌본도 제공한다. 최근에는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에프앤가이드와 협력해 수익률 높은 ESG 펀드 현황과 SRI채권 발행 현황, 한국거래소에서 개발한 ESG 지수 상품도 살펴볼 수 있다.

#으쓱
대한상공회의소 ESG 플랫폼 ‘으쓱(ESG.korcham.net)’은 중소·중견기업에 ESG 경영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곳에서는 E·S·G 각 분야에 대한 설명 영상을 통해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고, ESG 분야의 전문가들의 보다 심화된 강연 영상을 제공해 ESG 실무자들의 종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12회째 이어가고 있는 대한상의 ESG 포럼에서 ESG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연한 내용을 공유하며 ESG 전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SG 투모로우
‘ESG 투모로우(www.esgtomorrow.co.kr)’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ESG 경영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전경련이 운영하는 K-ESG 얼라이언스를 바탕으로 전경련 및 K-ESG 얼라이언스의 활동 소식을 전하고 있다. 또 전경련이 발간한 ESG와 관련한 글로벌 및 국내 동향 보고서, 설문조사 결과 등을 문서 및 온라인 강연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ESG 파이낸스허브
‘ESG 파이낸스 허브(esgfinancehub.or.kr)’는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 등 금융회사들이 ESG 관련 정보를 모아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ESG 공시, ESG 금융, ESG 일반, ESG 법령 등 4가지 분류에서 글로벌 이니셔티브 혹은 국내 정부 등에서 나온 가이드라인을 모아두어 실무자들이 참고하기 좋다.

정부 운영 종합 정보 플랫폼

#2050 탄소중립 포털·기후변화 홍보 포털
‘2050 탄소중립 포털·기후변화 홍보 포털(www.gihoo.or.kr)’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기후 관련 정보 플랫폼이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로드맵 등 탄소중립 목표와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탄소중립 포털에는 온실가스 배출·흡수계수와 지역별 온실가스 인벤토리 등 온실가스 통계를 공유하고 있다. 기후변화 홍보 포털에서는 국내외 중요한 기후변화 관련 정보와 정부에서 진행하는 기후변화 관련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 기후변화 웹진, 뉴스레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기후위기적응 정보 포털
한국환경연구원(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가 운영하는 기후위기 적응 정보 포털(www.ccaipath.kaccc.kei.re.kr)은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한 상식부터 전문 정보, 교육 내용까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너지온실가스 종합 정보 플랫폼
에너지온실가스 종합 정보 플랫폼(energy.or.kr)은 한국에너지공단이 제공하는 에너지 및 온실가스 종합 플랫폼이다. 온실가스 통계와 함께 공단이 개발한 온실가스 분석 모형 소개 및 활용 가이드, 탄소중립 시뮬레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전력거래소가 제공한 시간 단위 국가 전력 수요 데이터, 신재생에너지 생산량 등 에너지와 관련한 각종 통계를 볼 수 있다. 국가 전체 및 지역별 에너지맵 통계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업종별 에너지 감축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한다.

#탄소배출권 시장 정보 플랫폼
탄소배출권 시장 정보 플랫폼(ets.krx.co.kr)은 배출권 거래제 개요와 배출권 시세 조회, 유상 할당 경매 결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배출권 거래 시장과 관련한 정책, 자료실 등을 제공한다. 국내 배출권 거래 현황을 알 수 있는 월간 ETS Insight 정보지와 배출권 시장 운영리포트 등도 열람할 수 있다.

ESG 진단 플랫폼

#대신경제연구소
대신경제연구소는 지난해 6월 ‘자가진단 베타 서비스(esgtest.deri.co.kr)’를 내놓고 ESG 대응, ESG 인식, ESG 공시 등에 대해 기업이 자가 진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SG 경영을 시작하는 기업에 이정표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최근에는 이사회 진단 서비스(esgtest.deri.co.kr/bod/index/)’도 내놓고 이사회의 현재 수준을 진단해 책임경영을 할 수 있는 기본 요소를 진단하도록 돕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ESG 자가진단(esg.kosmes.or.kr)’ 2.0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23개 지표로 내놓은 1.0을 업그레이드했다. ESG 자가진단 2.0은 공통 지표 29개, 산업별 지표 13개, 대기업 협력사 및 수출 국가별 지표 41개 등 총 83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ESG 개념이 생소한 기업을 위해 ESG 경영 안내서(이해편, 솔루션편, 업종·수출편)와 시의성 높은 정보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중소·중견기업이 무료로 ESG 평가를 받을 수 있는 ‘KB ESG 자가진단 서비스(obiz.kbstar.com)’를 지원하고 있다. ㈜이크레더블과 협력한 이 서비스의 주요 진단 항목은 ▲환경정책·성과, 환경법규 준수 ▲고용 안정 및 복리후생, 안전인증 ▲회계 투명성, 경영 안정성이다. 기업 인터넷뱅킹을 통해 ESG 평가를 받고 결과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이 서비스를 통해 선정된 ESG 우수 기업에는 우대금리 등 혜택을 제공하며, ESG 경영 도입이 필요한 기업에는 향후 ESG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SK C&C
SK C&C는 지난해 3월 중순부터 기업 맞춤형 ESG 경영 관리 플랫폼 ‘Click ESG(클릭 이에스지, www.clickesg.co.kr)’를 운영하고 있다. ESG 진단 항목 관련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핵심 지표에 따른 결과 확인과 동종 업계 수준 비교, 세부 개선 영역 도출 등 ESG 진단 종합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ESG 전문 컨설팅 기업이 제공하는 ESG 진단 제3자 검토 의견서도 받아볼 수 있다. 진단 결과에 맞춰 ESG 경영 전략 수립, 실행을 포함한 컨설팅 수준에 준하는 ‘종합 ESG 경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현화 기자 ku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