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우 서울산업진흥원 대표 "전세계 유튜버 5000명 초청…연말 서울서 새해 카운트다운 열 것"
“앞으로 MZ세대들은 뉴욕 타임스퀘어가 아니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새해 카운트 다운을 하는 것을 꿈꿀 겁니다.”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 참석한 김현우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사진)는 행사장이 마련된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 노스홀 서울관에서 만나 “올해 12월 31일 서울콘(SeoulCon) 페스티벌을 런칭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 유명 유튜버, 틱토커 등 인플루언서를 대규모로 초청해 서울을 알리고 해피뉴이어 카운트다운을 함께하는 행사다. SBA는 서울시와 함께 전세계에서 인기있는 인플루언서 3000~5000명을 서울로 초대할 계획이다. 부문별 시상식, 컨퍼런스,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등으로 프로그램은 구성한다. 비행기, 호텔 등의 경비는 구독자수 등 영향력에 따라 차등 지원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올해 말 전세계 유튜브에서 서울이 키워드가 될 것”이라며 “세상이 뒤집어지는 일”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행사의 타깃은 MZ세대다. 김 대표는 “BTS를 좋아하고, 한국 콘텐츠를 보며 자란 그들에게 서울은 뉴욕보다 더 가보고 싶은 장소”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와 SBA는 이날 CES 2023 서울관에서 서울의 미래 비전과 디지털 인프라 기반 등을 소개하는 ‘비전 선포식’을 진행했다.

라스베이거스=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