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급 단순화하고 성과주의 강화"…KCC 새 인사제도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는 유연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직급 개편과 성과주의 중심의 새로운 인사제도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새 인사제도는 기존 직급체계를 없애고 사원과 대리는 '프로', 과장과 차·부장은 '책임'으로 묶는 게 골자다. 직급에 따른 소통의 벽을 최소화해 수평적인 소통을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책임급 직원이 팀장 직책을 갖도록 함으로써 연공서열보다는 성과와 능력 위주의 조직운영을 지향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성과주의 중심의 인사운영을 위해 기존 연한제는 폐지하고 일정한 포인트를 획득하면 승급이 가능한 포인트제도 마련했다. 일정 근무연한이 돼야 승진자격이 주어지는 기존 방식이 아닌, 업무성과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획득하면 승급이 가능하다.

'성과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원칙 아래 연말 일괄적으로 지급하던 성과급 체계도 손봤다. 수시평가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성과에 따른 차별화된 보상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다. 성과보상 기준은 전 직원과 공유하고 객관적인 보상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KCC 관계자는 "새해 전면 시행된 새 인사제도는 젊고, 에너지 넘치고 강한 조직을 만드는 데 방점이 찍혔다"며 "글로벌 스탠다드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변화와 혁신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고 말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