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스타트업 루에랑, 유로 모니터 글로벌 패널 인터뷰 참석
K-푸드 스타트업 루에랑(Lou et Lang, 대표 김직)이 최근 세계적인 리서치 기업 유로모니터로부터 초청받아 유럽 K-푸드 전문 기업 자격으로 글로벌 패널 인터뷰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루에랑은 지난 2020년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식문화의 위상을 높이고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세계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식품 유통 전문 기업으로 현재 서울, 프랑스 파리, 독일 오이텐에 거점을 두고 유럽 시장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표 브랜드로는 메종드꼬레, 코리안 스트리트 등이 있다.

이번 달 초 진행된 유로모니터의 패널 인터뷰는 '소비자의 미래: 한국 문화의 영향력'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인터뷰는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컬처가 아시아는 물론 서구권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 가운데 유로모니터의 APAC 및 북미 연구원들이 참석해 실제 각 지역별 시장에 한류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과 미래 동향에 대해 논의하는 온라인 패널 디스커션 형태로 진행됐다. 루에랑에서는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강채연 이사가 참석했으며 유로모니터의 싱가폴, 미국, 한국 지사의 연구원들이 함께 자리했다.

강채연 이사는 인터뷰에 참석해 유럽 시장, 특히 프랑스에서 K-푸드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으로서 마케팅 및 브랜딩 전략에 대한 질문에 "루에랑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은 고객의 니즈 즉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며, "식품은 문화이기 때문에 현지화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가장 집중하는 현지화 방법은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이며 대형 매장에서는 패키지가 가장 중요한 소통 창구라고 판단해 브랜드 이름이나 제품명은 꼭 한국어로 만들고 각 시장의 문화에 적합한 마케팅 요소들을 추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 문화나 콘텐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디지털 플랫폼이 강세인 지금의 시대성이 한국에게 가장 적합한 때 인 것 같다"고 답하며, "한국인들이 만든 음악, 영화, 웹툰 등의 콘텐츠가 관심을 받으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한국 식품은 그 수혜를 받는 상품이다. 루에랑은 이런 흐름에 맞춰 가장 한국적인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브랜드인 '코리안 스트릿'을 론칭했으며 이와 함께 브랜드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선보이며 우리만의 색깔을 강조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42만뷰를 달성해 한국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고 전했다.

한편, 루에랑은 지난 5일 개최된 한국무역협회 주최의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박준식기자 parkj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