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최대 기업인 타타그룹이 반도체산업에 뛰어든다.

타타그룹의 지주회사인 타타선스의 나타라잔 찬드라세카란 회장은 9일 일본 도쿄에서 니혼게이자이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타타 일렉트로닉스 신사업 부문으로 반도체 생산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타타자동차를 포함해 인도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과 판매 부진에 시달렸다. 인도는 반도체산업이 거의 갖춰지지 않아 스마트폰, 전기차 등을 생산하기 위한 반도체를 수입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타타는 반도체를 포함해 전기차, 배터리 등 신사업에 향후 5년간 총 900억달러(약 118조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투자금은 우선 회로 형성이 끝난 웨이퍼를 반도체 칩으로 마무리하는 반도체 후공정 부문 사업에 투입된다. 타타는 향후 반도체 회로를 만드는 전공정 참여도 검토할 계획이다. 찬드라세카란 회장은 “복수의 반도체업체와 협의할 것”이라며 기존 반도체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협력 대상 기업으로 미국 일본 대만 한국의 반도체 제조업체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회사가 후보로 꼽힌다고 전했다. 타타와 손을 잡으려는 대만 TSMC와 삼성전자의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타타는 자동차, 철강 등 여러 분야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타타가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기로 하면서 인도가 세계 반도체 공급망의 한 축을 떠맡을지 주목된다. 인도 정부는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해 작년 12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생산 등에 7600억루피(약 12조원)를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