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 : 이미 사고는 발생했기에 조금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를 통해 우리는 반성하고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미래에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카카오의 서비스의 안정화가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며,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겠습니다.]

<앵커>

지난 10월15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대규모 서비스 먹통 사태를 겪었던 카카오가 오늘 스스로 분석한 사고 원인과 재발방지책을 내놨습니다.

데이터센터와 시스템을 다중화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안정화와 관련된 투자 또한 3배로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IT바이오부 임동진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먼저 카카오가 밝힌 정확한 사고 원인은 무엇이었습니까?

<기자>

역시 가장 핵심은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가 미흡했다는 겁니다.

일부 시스템이 판교 데이터센터 내에서만 이중화 돼 있어서 장애 복구가 늦었고요.

또한 하나의 데이터센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데이터센터로 자동 전환해주는 시스템이 작동해야 하는데 이 시스템도 판교에만 설치돼 있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전체적인 조율을 담당할 컨트롤 타워가 없었던 점, 복구 인력과 자원 부족도 한 몫 했고요.

그리고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카카오워크를 사내 커뮤니케이션과 모니터링 채널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먹통이 되니까 더 혼란이 생겼다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습니다.

<앵커>

역시 이중화 체계를 안갖춰놨던게 가장 큰 문제였네요. 그럼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할 계획인가요?

<기자>

지난 사태 때 카카오톡의 사진 전송 기능의 복구가 특히 늦었는데요.

서비스를 운영하는 많은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캐시 서버 등이 완벽하게 이중화되지 않고 판교데이터 센터에만 설치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는 물론 데이터 자체, 플랫폼과 운영관리 도구, 모니터링 시스템 등에 대해 이중화를 넘어 데이터센터 3곳이 연동되는 삼중화 체계를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하나의 서비스 장애로 다른 서비스도 마비되는 일이 없도록 각 서비스 간의 의존성도 최대한 낮출 방침입니다.

또한 2024년 사용을 목표로 짓고 있는 안산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실에 화재가 나더라도 나머지 시설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하고, 3단계의 진화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앵커>

재발방지 시스템을 완전히 갖추기 위해선 막대한 투자가 필요할 텐데요.

구체적으로 어느정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까?

<기자>

앞으로 5년간 관련 투자를 지난 5년과 비교해 3배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데이터센터 등 인프라 건립, 서버와 같은 인프라 장비 구입비, 정보보호 투자비, 관련 조직 인건비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는 비용입니다.

카카오 측은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있어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다고 밝혔는데요.

과거 유형자산 투자 규모로 추정해 볼 경우 수천억 원, 많게는 1조원 까지도 들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려되는 부분은 투자 비용 증가와 보상 비용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건데요.

다만 오늘 주식 시장에서 카카오의 주가는 투자 비용 확대와 관련해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앵커>

오늘 카카오의 재발방지책에 대해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기자>

그 동안 제기됐던 지적들이 상당 부분 잘 반영됐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다만 카카오가 글로벌 사업들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이제 국내 뿐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서의 이원화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뤄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인 구글과 메타는 전 세계에서 각각 20개가 넘는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고요.

마이크로소프트는 140개국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 카카오가 한국 서비스 위주니까 어떤 한국지역에서의 최선의 이원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노력했다면 앞으로는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할 거잖아요. 그러면 이제 글로벌 서비스에 맞춰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이원화는 어떻게 해야 될까 이런 걸 고민하는게 필요하겠죠.]

<앵커>

재발방지도 중요하지만 당장 요구되고 있는 건 서비스 장애 피해로 인한 보상일 텐데요.

이 부분은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카카오는 현재 피해지원 협의체를 만들어서 보상안을 마련 중입니다.

피해 사례는 10만5천 건 정도 접수 됐는데요.

유료서비스 피해의 경우 1만5천 건 정도인데 보상을 마무리 했습니다.

논란이 된 무료 서비스 관련 금전적 피해가 1만3천 건인데요.



협의체는 매출 증빙 등 객관적으로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어느정도 보상이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객관적 자료가 어디까지인지, 또 카카오가 아닌 다른 비슷한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 등에 따라 보상 규모가 달라질 수 있어 세부적인 기준 마련에 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앵커>

IT바이오부 임동진 기자였습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카카오 “먹통 사태, 다시 없다”…투자 3배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