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혁신 스타트업 발굴해 지원…협업 생태계 구축
교보생명(대표 신창재·사진)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2 한국의경영대상’ 한국의 상생경영 리더를 수상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다.

교보생명, 혁신 스타트업 발굴해 지원…협업 생태계 구축
교보생명은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이노스테이지를 2019년 시작했다. 교보생명의 디지털 전환을 강화하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려는 목적이다. 이노스테이지에 지원한 스타트업 수는 올해까지 1300곳에 이른다. 최종 선발된 41개 사는 각 성장 단계에 맞춰 교보생명의 엑셀러레이션과 전략적 제휴, 투자 연계 등 지원을 받았다. 교보생명 측은 “스타트업의 다양한 사업 모델과 신기술을 검증하고 공동 사업 기회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스타트업과의 성장을 도모해 상생과 협력의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지속적으로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협업 중심의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스타트업과 교보생명 및 관계사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현업 주도의 이노스테이지 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노스테이지 온 프로그램은 정기적으로 진행되던 기존 이노스테이지 프로그램과 달리 상시 및 수시 프로그램으로 운영방식을 바꿨다.

교보생명은 공공기관 및 대기업·중견기업 간 협업 네트워크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우선 대교와 시니어 친화 서비스 스타트업을 모집하는 에이지-테크 웨이브(AGE-TECH WAVE)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서울창업허브 성수와는 패밀리 테크 주제로 S-컬래버레이션(S-collaboration)을 진행했다.

교보생명은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공동 팁스(TIPS) 전용펀드도 조성했다. 2000억원 규모의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펀드를 조성해 현재까지 600억원을 투자했고 이중 이노스테이지 선발 기업들에 총 85억원을 출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