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석유화학단지 한 도로 주변에 화물차들이 줄지어 멈춰 서 있다. 사진=뉴스1
울산 남구 석유화학단지 한 도로 주변에 화물차들이 줄지어 멈춰 서 있다. 사진=뉴스1
민주노총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11일째를 맞은 가운데 석유화학 업계에서 공장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열흘간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발생한 석유화학 업계의 누적 출하 차질 물량은 약 78만1000t으로, 금액 기준 약 1조173억원에 달한다.

그간 석유화학 업계는 선출하로 피해를 줄여왔지만, 컨테이너 운송 인력 확보와 운반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출하량이 평시 대비 2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최근에는 공장 가동이 멈출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별로 반드시 입·출하해야 하는 필수 제품 운송에 차질이 생기거나 사태 장기화로 공장·야적 공간 내 적재 공간이 부족해지면 가동 중단을 피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한국석유화학협회 김평중 연구조사본부장은 "출하가 전면 중단된 대산·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일부 업체의 경우 감산을 고려하고 있다"며 "내주 초가 고비"라고 전했다. 석유화학 업계 공장 가동 중단이 현실화하면 하루 최소 1238억원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는 업계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이날 대한유화 울산공장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장 차관은 "석유화학제품은 건설, 전기·전자, 자동차 등 주요 산업에 사용되는 핵심 원자재"라며 "국가 산업 전반에 큰 타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나 보복 행위가 발생하면 지체 없이 경찰 등에 협조를 구해 달라.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시멘트 업종에 이어 다른 업종도 업무개시명령을 검토 중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