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신한금융 회장 연임 가능성…우리 손태승 회장 거취 안갯속
윤석열 정부 관치금융 논란 시험대…기업·신한·하나은행장 인사도 관심
다가오는 임기만료…서서히 윤곽 드러내는 금융권 수장 인사
연말에 접어들면서 금융권 최고경영자(CEO) 인사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신한금융과 NH농협금융 등 임기 만료를 앞둔 일부 금융지주 회장들은 연임 가능성에 한층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우리금융과 기업은행 등 일부 금융기업에서는 관치 금융의 그림자가 한층 더 짙어진 모습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금융권의 첫 대규모 CEO 인사를 앞두고 금융당국의 압박이 거세지면서 각 수장들의 연임 여부와 함께 낙하산 인사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 낙하산 첫 관문대 NH농협금융, 손병환 회장 연임 가능성↑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금융지주 회장 인사는 이달 말 예정된 NH농협금융지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NH농협금융 손병환 회장은 물론 권준학 NH농협은행장, 김인태 NH농협생명 대표이사, 강성빈 NH벤처투자 대표이사 등이 연말에 임기가 만료된다.

이와 관련해 NH농협금융은 지난달 중순 임원후보추천임원회를 가동해 경영 승계 절차를 개시했다.

NH농협금융의 임추위 위원은 함유근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이순호 사외이사, 이종백 사외이사, 사내이사인 배부열 부사장, 비상임이사인 안용승 이사 등 모두 5명으로 꾸려진다.

이들은 농협금융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따라 경영승계 절차가 개시된 날로부터 40일 이내에 추천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달 20일 전후로 사실상 차기 NH금융 및 계열사 CEO 선임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추위가 차기 CEO를 추천하면 NH농협금융과 각 계열사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가장 관심을 끄는 NH농협금융 회장은 현 손병환 회장이 연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단 김용환·김광수 전 회장 등 과거 농협금융 회장은 2년 임기 후 1년 정도 더 연장한 사례가 있어 손 회장 역시 전례를 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가오는 임기만료…서서히 윤곽 드러내는 금융권 수장 인사
1962년생으로 다른 금융지주 회장에 비해 젊은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분기까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등 성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5대 금융지주 중 첫 회장 임기가 만료되는 만큼 전직 관료 출신 등이 낙하산으로 내려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한동안 돌던 낙하산 인사설이 다소 수그러들면서 최근 NH농협금융 안팎에서는 손 회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NH농협은행장은 그동안 연임한 사례가 거의 없어 권 은행장의 연임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은행에서는 2018년 취임한 이대훈 은행장이 1년의 짧은 임기 후 1년씩 두 차례 임기를 연장한 적은 있지만 대부분 은행장은 1∼2년의 본 임기를 마치고 물러났다.

NH농협은행장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의 다른 CEO 등과 맞물려 선임되는 만큼 결국 농협중앙회 인사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 신한, 조용병 회장 3연임 유력…진옥동 등 부회장 승진 가능성도
신한금융지주의 경우 2017년 취임한 조용병 회장의 3연임(3번째 임기)이 유력하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올해 신한금융지주의 연간 순이익이 KB금융지주를 뛰어넘는 역대 최대일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지난 6월 대법원에서 '부정채용 의혹' 관련 무죄가 확정되면서 사법 리스크(위험) 요소까지 사라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29일 신한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조 회장과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3명을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했다.

회추위는 오는 8일 사외이사 전원이 참석하는 확대 회의를 열어 3명 가운데 1명을 추천하고, 이사회는 곧바로 이 추천자를 최종 후보로 확정할 예정이다.

3연임에 성공한다면, 조 회장의 재임 기간은 4연임한 라응찬 회장(2001년 9월∼2011년 3월 10년 재임) 이후 역대 두 번째가 된다.

다가오는 임기만료…서서히 윤곽 드러내는 금융권 수장 인사
회장 최종 후보 결정 이후 대체로 약 10일 안에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신한금융 계열사의 CEO 인사 결과도 주목된다.

연말 임기 만료를 앞둔 신한 경영진은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이영창 신한투자증권 사장, 성대규 신한라이프 사장 등 10명에 이른다.

금융권에서는 진 행장의 3연임 가능성 뿐 아니라 교체 관측도 함께 나오고 있다.

후임 후보로는 전필환 신한은행 부행장,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부회장직 신설 여부도 관심사다.

1∼2개 신한금융 부회장 자리가 새로 마련될 가능성이 있는데, 부회장 후보로는 진 행장과 임 사장, 허영택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결국 진 행장 등의 부회장 승진에 따른 연쇄 이동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부회장과 행장, 신한 여타 계열사 CEO의 인사는 회장 인선이 마무리된 뒤 본격적으로 가동될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가 결정한다.

자경위원장은 조용병 현 회장이다.

◇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 거취 안갯속…관치금융 시험대될 듯
현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커진 NH농협금융, 신한금융과 달리 우리금융지주 손태승 회장의 거치는 안갯속에 빠졌다.

내년 3월말 임기가 만료되는 우리금융 손 회장은 당초 연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여겨졌다.

손 회장은 2017년 우리은행장에 취임했고, 2019년 1월 우리금융지주가 다시 출범하면서 회장과 은행장직을 함께 수행했다.

이어 2020년 3월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겸직 조항을 없애면서 이후 회장직만 유지하고 있고,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손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재출범을 이끈데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3분기까지 최대 실적을 이끄는 등 경영 성과도 내고 있다.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문책 경고를 받았지만 이후 취소소송 1·2심에서 연이어 승소하면서 그동안 발목을 잡던 사법 리스크도 해소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지난달 초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9일 정례회의를 열고 라임펀드를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한 우리은행에 대해 업무 일부 정지 3개월, 손 회장에 대해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내리기로 의결했다.

당장 금융권에서는 금융위가 1년 6개월간 미뤄왔던 징계를 갑작스럽게 결정한 것이 손 회장을 밀어내고 특정 인사의 낙하산 인사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다가오는 임기만료…서서히 윤곽 드러내는 금융권 수장 인사
이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중징계를 받은 손 회장에 대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이같은 관치금융 논란에 불을 지폈다.

손 회장은 징계 결정 이후 말을 아끼고 있다.

일각에서는 파생결합펀드(DLF) 징계 당시와 마찬가지로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본안인 행정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손 회장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손 회장 측은 법률 대응 여부와 함께 금융당국의 의중이 어디에 있는지를 두고 장고에 들어간 상태다.

차기 우리금융 회장에 전직 금융위원장 등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윤석열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할지가 향후 금융권 인사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 기업은행장 후보로 정은보·김성태·최현숙 등 거론…노조 "낙하산 반대"
내년 1월 2일 임기가 끝나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후임 인사도 관심사다
기업은행장의 경우 금융위원장의 임명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을 통해 선임된다.

정상적으로는 임기 만료 전이나 직후 후임 행장이 임명돼야 하지만, 정부 내부에서 후보 낙점이 늦어지면 행장 자리가 당분간 공석이 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김도진 전 은행장의 경우 임명(2020년 1월 2일)까지 1주일 정도 전무이사의 행장 직무 대행 체제를 거쳤다.

현재 기업은행 안팎에서 윤 행장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후보는 관료 출신 외부 인사인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 각각 1989년과 1986년에 기업은행에 입사한 김성태 현 기업은행 전무와 최현숙 IBK캐피탈 대표 등 내부 인사들이다.

다가오는 임기만료…서서히 윤곽 드러내는 금융권 수장 인사
일단 노조는 외부 인사의 '낙하산' 가능성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는 지난달 30일 '감독기관장이 피감은행으로, 부끄럽지 않은가'라는 제목의 설명을 내고 정 전 금감원장의 기업은행장 임명 유력설에 강하게 반발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의 임기도 내년 3월까지다.

박 행장 임기 내 은행 실적이 호조를 나타낸 만큼 연임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나은행의 올해 3분기 누적 연결 당기순이익은 작년 같은기간보다 15.2% 늘어난 2조2천438억원을 기록했다.

단, 올해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취임 후 조직개편이 있을 수 있고 박 행장의 부회장 승진 가능성도 열려있다는 점은 변수다.

박 행장의 연임 여부는 내년 초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