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영상 대표, 브로드밴드 대표 겸임
SK ICT 계열사도 사장단 인사…스퀘어 박성하·C&C 윤풍영
SK 그룹이 1일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룹 내 ICT(정보통신기술) 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함께 발표했다.

먼저 투자전문회사인 SK스퀘어의 신임 CEO(최고경영자)에는 박성하 SK 주식회사 C&C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박 신임 CEO는 SK텔레콤 기획본부장, SK수펙스추구협의회 전략지원팀장 등을 역임하며 SK 그룹의 미래 전략을 수립해온 '전략통'으로 알려졌다.

그가 SK C&C 대표로 재직하던 지난 10월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입주사인 카카오의 서비스 장애가 빚어지기도 했지만, 투자 포트폴리오 설계나 디지털 신사업 발굴 등 측면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박 CEO가 선임되면서 SK스퀘어 대표를 맡고 있던 박정호 부회장은 SK스퀘어 부회장으로서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 등 ICT(정보통신기술) 계열사의 사업 협력 시너지를 이끌 예정이다.

SK스퀘어는 박성하 CEO 선임에 맞춰 내부 조직을 COO(최고운영책임자)와 CIO(최고투자책임자), 투자지원센터 세 개로 개편했다.

COO는 박 CEO가 겸임하고, 신규 투자 발굴 및 실행을 전담할 CIO와 투자 활동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관리하는 투자지원센터는 하형일 CIO와 정재헌 투자지원센터장이 각각 이끈다.

아울러 SK스퀘어는 투자심의위원회를 상설 조직화하고, 글로벌 투자전문회사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외부 투자 전문가를 영입하고 육성하는 글로벌 탤런트 담당 조직을 신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인사로 SK스퀘어에서 투자를 총괄했던 윤풍영 CIO는 승진해 SK C&C 사장으로 내정됐다.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에서 수학한 윤 사장은 SK C&C, SK텔레콤, SK스퀘어에서 사업구조 개편, 신규 투자기회 발굴, 디지털 전환 등을 담당했다.

윤 신임 사장이 내정되면서 SK C&C는 디지털 플랫폼과 솔루션 같은 '디지털 애셋' 사업 추진 조직의 역할을 확대하고 기존의 '디지털 플랫폼 총괄' 조직을 '디지털 사업 총괄'로 확대·개편했다.

또 전사 리스크 관리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지원센터'를 신설했다.

SK ICT 계열사도 사장단 인사…스퀘어 박성하·C&C 윤풍영
SK텔레콤의 경우 유영상 대표가 계속 이끈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을 AI(인공지능)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A. 추진단', '디지털 혁신 CT', 'AIX' 등 3대 추진 체계를 구축했다.

A. 추진단은 외부 전문가 영입 등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 디지털 혁신 CT는 통신 분야의 기존 사업을 AI를 기반으로 재정의, AIX는 AI 핵심 기술과 우수 인재를 보유한 유망 기업 투자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 대표는 책임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CFO(최고재무책임자) 같은 C-레벨의 임원 조직을 강화할 방침이다.

그는 SK텔레콤과 함께 이번에 SK브로드밴드 대표도 겸임하게 되면서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사업 영역과 함께 브랜드, 기업문화 등 전방위 영역에서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해 시너지 창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