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몰서 55층까지…배민, 로봇배달
배달의민족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사진)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과 55층 높이의 트레이드타워를 누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코엑스몰과 트레이드타워에서 로봇배달 서비스를 지난달 말 시작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하 2층~지상 55층 규모로 상주 인원이 3600명에 달하는 트레이드타워 오피스 근무자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주문은 배달의민족 앱 ‘로봇배달’ 카테고리에서 이뤄진다. 트레이드센터 내에서 배달의민족 앱을 켜면 자동으로 로봇배달 카테고리가 생성된다. 주문을 원하는 매장과 메뉴를 선택하고, 사무실 층과 호수를 입력하면 로봇이 음식을 배달한다. 커피와 디저트, 샌드위치 등 간단한 식음료를 판매하는 매장 여섯 곳이 시범적으로 로봇배달 서비스를 운영한다.

주문자는 음식 출발과 도착 등 배달 현황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다. 코엑스몰 지도에서 배달로봇의 위치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배달 역할을 맡은 딜리타워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실내 배달로봇이다. 출입 게이트, 엘리베이터와 연결돼 사람의 도움 없이도 복잡한 건물 안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그간 아파트와 호텔 등 다양한 공간에서 딜리타워를 이용해 로봇배달 서비스를 고도화해왔다.

우아한형제들은 내년에 테헤란로 일대로 실내외 로봇배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