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양산시민 대상…앞서 두 차례는 주민·환경단체 반대로 무산
고리2호기 계속운전 공청회, 세 번째 시도 만에 정상 개최
설계수명 종료 후 계속 운전을 추진하는 고리원전 2호기와 관련한 주민공청회가 세 번째 개최 시도 만에 처음으로 정상적으로 마무리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8일 오후 울산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울산시 중구·남구·동구·북구와 경남 양산시 주민을 대상으로 '고리 2호기 계속 운전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는 고리 2호기 운전 연장을 반대하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과 주민 등 100명가량이 참석했다.

공청회는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설명, 주민공람 결과와 주요 내용 소개, 주민 의견 진술과 답변, 현장 질의와 답변 등 순으로 진행됐다.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는 고리2호기 계속 운전에 따라 방사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계속 운전을 위해서는 한수원이 주민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과 앞서 주민공람을 통해 접수한 내용 등을 반영한 최종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고리2호기 계속운전 공청회, 세 번째 시도 만에 정상 개최
애초 환경단체 반발 등으로 공청회가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날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은 공청회가 열리기 전 울산상의 앞에서 '고리2호기 수명연장 절대 반대 울산시민대회'를 열었다.

회원들은 "고리2호기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 공람률은 0.02%에 불과하다"라면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380만 주민들의 뜻을 수렴하기보다는 절차도 안전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몰아치는 한수원의 수명 연장 시도에 시민들의 분노가 터져 나오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오늘 울산 4개 자치구와 경남 양산까지 무려 5개 기초단체 주민을 들러리 세우고 공청회라는 형식을 끝내려고 한다"라고 비판했다.

다만 단상 점거 등 물리력 행사로 공청회가 무산되는 일은 없었다.

환경단체 회원들은 공청회장에서 고리2호기 수명 연장을 반대하는 현수막이나 손팻말을 꺼내 들기도 했지만, 공청회 자체를 보이콧하기보다는 의견 진술이나 질의를 통해 의사를 표출했다.

앞서 울산 울주군민, 부산 동래구·연제구·북구·부산진구·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각각 지난 23일과 25일 열렸던 공청회는 주민 반발과 환경단체의 단상 점거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원자력안전법 시행령 따라 계속 운전과 관련된 공청회는 지자체가 요구하거나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공람하고 의견을 낸 주민 중 50% 이상(5명 이상)이 요구하면 반드시 개최해야 한다.

한수원은 앞서 개최가 무산된 공청회는 관할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추후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오는 30일 부산 기장군, 12월 2일 부산 해운대구·금정구·수영구·남구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청회가 예정돼 있다.

/연합뉴스